Wednesday, December 23, 2015

비트코인(BitCoin) 지갑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 수칙 7가지

1. 비트코인지갑의 형태 선택
비트코인지갑에는 온라인지갑, 데스크탑지갑, 모바일지갑 그리고 오프라인지갑이 있고, 오프라인지갑이 제일 안전하다.

어떤 형태의 지갑이든 모두 적절한 안전성과 편리성을 갖추고 있으므로,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목적과 형편에 알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일정하게 (자주) 비트코인을 사용한다면 온라인지갑이 가장 편할 것이고, 안전성을 생각한다면 컴퓨터(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은 플래시메모리 등에 저장하는 오프라인지갑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실제 화폐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일 사용하는 작은 액수는 편리한 지갑에 넣어 사용하고, 큰 액수는 보다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겠다.

2. 파일과 폴더 암호화
누군가가 당신의 시스템에 침투하여 비트코인에 접근을 하더라도 비트코인을 훔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비밀번호로 암호화 한다. 암화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나는 GPG를 애용한다. 비록 사용하기는 좀 번거롭지만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오픈소스이기 때문이다. 온라인백업시스템을 사용할 때는 특히 이 점이 중요하다.

3. 비트코인지갑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다른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사용중인 비트코인소프트웨어가 보안상 취약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정말로 이 점을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4. 안전한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분할방식 사용
온라인지갑이든 오프라인지갑이든 비밀번호로 보호되도록 되어 있다. 안전한 비밀번호가 되려면 16글자 이상으로 긴 비밀번호를 만들 되, 문자와 숫자를 섞어서 만들어야 한다.

본인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긴 문장을 만들되 컴퓨터적으로는 추론하기가 힘들게 만든다. 예컨데, 좋아하는 노래 소절을 비밀번호로 사용하는 것이다.

큰 액수의 비트코인에는 비밀번호를 두 부분으로 나눈다. 1차적인 비밀번호와 함께 토큰이나 USB키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암호를 풀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비트코인 백업은 오프라인에 저장
비트코인지갑을 USB메모리 등과 같은 안전한 오프라인 저장장치에 복사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컴퓨터는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 있다. 컴퓨터 자체가 물리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고 악성프로그램에 의해 그렇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복사본을 하나만 만들지 말고, 여러개를 만들어서 여러곳에 보관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복사를 할 때는 일부분만 하지 말고, 전체를 통째로 복사한다. 자주 비트코인을 사용한다면 특히 자주 규칙적으로 백업을 해 둔다.

6. 복수 서명방식 사용
은행계좌의 종류 가운데는 여러사람이 함께 서명을 하여야 입출금이 되는 유형의 계좌가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설정을 하기가 좀 어렵지만, 큰 액수를 거래하는 경우라면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그렇게 하면,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복수의 사람이나 장치가 있어야 가능하므로 침탈자가 비트코인에 접근하기가 어려워 진다.

7. 보안프로그램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
비트코인지갑이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의 보안프로그램을 최근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비트코인을 노리는 악성프로그램이 놀랄만큼 많이 돌아다니고 있다. 그러한 악성프로그램에 걸리면 눈깜짝 할 사이에 당신의 비트코인을 잃게 된다.

비트코인 (BitCoin) 개념, 원리, 주의사항, 안전수칙 등 관련 글 목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