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December 23, 2015

비트코인 BitCoin: 사용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

1. 비트코인지갑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돈지갑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지갑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비트코인을 통해 어디든 아주 쉽게 돈을 보낼 수 있으며, 자신의 돈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등 굉장한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다란 보안상의 우려도 함께 있다. 하지만, 올바르게(정확하게) 사용하면 비트코인은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을 갖추고 있다.

자신의 돈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자신의 책임임을 명심해야 한다.

2. 비트코인 가격은 변동성이 크다

비트코인은 아직 미성숙 단계에 있고, 새로운 것이며, 유동성이 부족한 때도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가격이 예상밖으로 크게 오르내릴 수 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자산을 비트코인으로 저축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것이 못된다.

비트코인은 고위험 자산으로 보는 것이 옳으며, 잃으면 안되는 돈을 비트코인으로 보관하는 일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 비트코인으로 지불받은 돈을 자국의 화폐로 환전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있다.

3. 비트코인으로 지불한 것은 되돌릴 수 없다

비트코인으로 한 거래는 되돌릴(취소할) 수 없다. 다만, 비트코인을 받은 사람이 거꾸로 다시 송금을 해 줄 수는 있다. 따라서 비트코인으로 거래할 때는 상대방의 신용과 명성을 잘 살펴야 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사업자는 고객에게 대금청구를 할 때는 신중히 해야할 필요가 있다.

비트코인은 잘 못된 오자를 찾아 낼 수 있으므로, 통상적으로는, 유효하지 않은 주소로 송금하는 실수를 방지해 준다. 앞으로는 고객을 보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더 많이 나올 것이다.

4. 비트코인은 익명성이 아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비트코인 거래내역은 공개적으로 그리고 영원히 비트코인 송금망에 저장된다. 따라서 어떠한 비트코인 주소일지라도 누구나 해당 거래내역을 들여다 볼 수가 있다.

그렇지만 비트코인 거래의 이면에 있는 사용자의 신원이 구매과정에서 또는 다른 특정한 환경에서 밝혀지지 않는 이상은 익명상태에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비트코인 주소가 매번 다르게 되도록 한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은 스스로의 책임임을 기억해야 한다.

5.즉각적인 거래는 안전성이 떨어진다

비트코인의 거래는 통상 순식간에 이루어지며, 곧이어 10분안에 확인을 위한 절차가 시작된다. 그 시간동안에는 해당 거래는 (허위 거래가 아닌) 진짜라고 간주되지만 되돌릴 수가 있다. 따라서 못된 사용자들이 (이 점을 악용하여) 속일려는 시도를 할 수가 있다.

거래의 진위가 확인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면, 적은 액수의 거래비용을 요구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거래를 검사하는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큰 금액을 거래할 때는 적어도 6개의 확인(confirmations)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합리적이다. 

6. 비트코인은 아직 실험중이다

비트코인은,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있지만, 아직은 실험상태에 있는 새로운 통화이다.
비트코인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실험적인 측면이 줄어들겠지만, 그렇더라도 비트코인은 이전에는 시도된 적이 없는 생각을 현실화 한 새로운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앞날은 그 누구도 예상할 수가 없는 것이다.

7. 조세와 규제

비트코인은 공식적인 통화가 아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가치를 지니고 있는 모든 것에는 세금이 부과되므로 비트코인에도 세금이 부과된다. 따라서, 정부의 세금, 법률 또는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비트코인 사용자의 스스로의 책임사항이다.

비트코인 (BitCoin) 개념, 원리, 주의사항, 안전수칙 등 관련 글 목록
주) 이 페이지는 bitcoin.org의 도움말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