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December 23, 2015

비트코인 BitCoin: 누가 비트코인을 만들었나? - 사토시 나카모토

비트코인은 최초의 "암호체계에 기반한 가상화폐 (crypto-currency)"이다.

1998년 웨이 다이(Wei Dai)는 수신자만 알 수 있는 암호화된 메일에서 처음으로 '크립토-커런시'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통화의 발행과 유통을 중앙권력기구가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방식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통화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Satochi Nakamoto)가 암호화된 메일을 통해 비트코인의 개념명세를 밝혔다. 사토시는 2010년 말에 자신에 관한 것을 거의 밝히지 않은 채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떠났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많은 개발자들에 의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사토시의 익명성으로 인해 부당한 우려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오픈소스(open-source)인 비트코인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데서 비롯되고 있다.

비트코인의 통신규약(protocol)과 소프트웨어는 공개되어 있으며, 세계의 모든 개발자는 코드를 볼 수 있고, 또한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수도 있다. 현재의 개발자들과 마찬가지로, 사토시가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으며 따라서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통제한 것은 아니다.

비트코인을 개발한 사람이 누구인가 하는 것은 마치 종이를 발명한 사람이 누구인가 하는 것과 같다.



장막에 가리운 비트코인 개발자, 세계 최초의 수 조달러 대의 부자 되다
Bitcoin's mysterious creator could become world’s first trillionaire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만들어 낸 사람이라고 세상에 알려져 있으니, 아직도 장막에 가리운 채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누구인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어찌되었거나, 그는 이제 지구상에서 가장 큰 부자로 될 것 같다. 나카모토는 1백만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단 한 푼의 비트코인도 지출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스스로가 나카모토라고 밝히었거나, 또는 세상 사람들에 의하여 나카모토라고 지목된 사람들은 4명 정도가 있다.

3년전, 뉴스위크는 캘리포니아에 사는 64세의 도리안 사토시 나카모토 (Dorian Satoshi Nakamoto)가 비트코인의 배후에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본인은 이를 부인하였다.

2016년, 호주의 기업가인 크레이그 라이트 (Craig Wright)가 스스로를 비트코인 개발자라고 밝히고 나섰으나, 그의 주장은 매우 회의적이다.

지난 달에는,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소유한 스페이스-엑스(SpaceX)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사람이, 엘론이 비트코인 개발자일 것으로 추정하면서, 그 근거로서, 엘론은 매우 박식한 사람이고, 경제와 암호 분야에 매우 깊은 식견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 정통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그러나, 당사자인 엘론 머스크는 이를 부인하였다.


비트코인 (BitCoin) 개념, 원리, 주의사항, 안전수칙 등 관련 글 목록
주) 이 페이지는 bitcoin.org의 도움말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