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December 23, 2015

금융시장의 주요 용어 (1) - 거래 (Trading) 및 제도 (System)

- 금융시장에서 자주 듣게 되는 용어들이면서도 뜻이 명쾌하지 않는 몇 가지를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

애스크 프라이스(Ask Price / 매도호가) = 오퍼 프라이스(Offer Price) : 시장에서 팔고자 나온 가격(매도호가)을 말하며, 매수자는 이 가격에 살 수 있다. <=> 비드 프라이스(Bid Price / 매수호가) : 시장에서 사려고 나온 가격(매수호가)을 말하며, 매도자는 이 가격에 팔 수 있다.

베이스포인트(bp: Base Point):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최소 단위를 말한다.

베어즈(Bears) = 쇼츠(Shorts / 매도쪽): 가격이 내려 갈 것으로 예상하는 거래자를 말하며, 이들은 매도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 불즈(Bulls) = 롱즈(Longs / 매수쪽): 가격이 올라 갈 것으로 예상하는 거래자를 말하며, 이들은 매수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바이(Buy) = 고잉 롱(Going Long / 매수): 가격이 올라 갈 것으로 예상하고 매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존의 매도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매수포지션을 취하기 위해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 셀(Sell) = 고잉 쇼트(Going Short / 매도): 가격이 내려 갈 것으로 예상하고 매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존의 매수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매도포지션을 취하기 위해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캐리트레이드(Carry Trade / 이자율 차이를 목적으로한 거래): 특정 통화간의 이자율 차이에 따른 수익을 얻을 목적으로 하는 거래를 말한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낮은 이자율로 돈을 빌려서 그 보다 높은 이자율로 돈을 빌려주고, 그 이자율 차이를 챙기는 것과 같은 이치의 거래를 말한다.

칸트랙트(Contract / 표준거래단위): 표준거래단위를 말한다.

컴머셜 (Commercial): 컴머셜은 선물 및 옵션시장에서 사업영위와 연계된 헤지 목적으로 거래하는 자를 말한다. 컴머셜은 선물시장과 선도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넓은 의미로 쓰일 때는 수익을 목적으로 거래하는 자를 모두 포함한 뜻으로도 쓰인다. <=> 논컴머셜(Noncommercial):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서 선물시장(Futures Market)에서 투기목적으로 거래하는 자를 '논컴며셜'이라 개념정의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개인, 헤지펀드, 대형금융기관 등이 포함된다.

컴머셜스(Commercials): 귀금속을 매입하여 금화, 은화, 장신구 등을 만드는 가공업자와 고객이나 자산의 자산을 위해 거래를 하는 대형은행 등을 말한다. <=> 스펙큘레이터스(Speculators): 파생상품을 통하여 가격변동에 투기하는 헤지펀드와 여타 기관성 도박자들을 말한다.

컴머셜 페이퍼(Commercial Paper: CP / 무담보 단기 기업어음): 기업이 발행하는 무담보, 단기어음으로 금융기관을 통해 발행하고 금융기관이 일반인에게 판매한다. 보통 만기는 270일 이하이며, 발행은행이나 발행회사의 '약속' 이외의 어떠한 보증이나 담보도 없는 것이어서 단순한 약속어음에 지나지 않으므로 증서표면에 기재된 금액보다 할인하여 판매된다. 컴머셜 페이퍼는 위험성이 대단히 높다.

써티피케이트 오브 디파지트(certificate of deposit: CD / 무기명 양도성 예금증서): 은행에 돈이 입금되어 있는 정기예금통장과 비슷하다. 은행에 돈을 예금하고, 통장 대신에 예금증서로 발행을 하며, 예금주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지 않고, 만기가 정해져 있어 만기 이전에는 돈을 인출할 수 없다. CD는 예금주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언제든 CD를 다른 사람에게 팔 수 있다. 

크로스(Cross): 통화쌍 가운데 미국달러(USD)를 포함하지 않은 통화쌍을 말한다. 예컨데, EUR/CAD (유로/카나다달러)

클리어링(Clearing / 청산): 거래(계약)을 정산하는 절차를 말한다.

클로징(Closing / 청산) = 클로즈 포지션(Close Position): 매도포지션이든 매수포지션이든 보유하고 있는 거래(계약, 포지션)와 같은 수량을 반대 방향으로 거래함으로써 보유 포지션을 종료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컨데, 매수계약 1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동일수량인 1개를 그 반대 방향인 매도거래를 함으로써 가지고 있던 매수계약 1개를 종료시키는 것이다.

이니셜 마진(Initial Margin / 신규진입 증거금): 포지션을 취하기 위해, 곧 매도나 매수를 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최소의 증거금을 말한다. 마진과 이니셜 마진이 같은 경우도 있고 다른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이니셜 마진 보다 마진이 적다.

마진(Margin / 보유증거금): 포지션을 보유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최소의 증거금을 말한다.

모멘텀(Momentum / 가격변동율추이): 기술적분석에서 가격변동의 비율적 추세를 말한다. 모멘텀을 나타내는 지표들로는 MACD, 스토캐스틱 등이 있다.

페이퍼 골드 (Paper Gold / 금파생상품): 실물 금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발행된 파생상품을 통털어 이르는 말이다. <=> 피지컬 골드 (Physical Gold / 실물 금): 실제의 금 그 자체를 말하며, 페이퍼 골드에 상대적인 말로 쓰인다.

페이퍼 마니 (Paper Money / 종이돈, 지폐): 국가의 정부가 찍어 낸 종이 돈을 말하며, 금이나 은과 같은 실물 돈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쓰인다. 금본위제가 폐지된 지금의 종이 돈은 오로지 발행국가의 공신력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므로, 종이 돈을 발행한 해당 국가의 정치 경제 등 제반 상황에 따라 말 그대로 종이조각으로 될 수 있다. 

풀백(Pull Back / 조정): 추세적 상승 도중에 추세와 반대 방향으로 일정 정도 내리는 것을 말하며 '조정'이라고도 한다. <=> 바운스 백(Bounce Back / 반등) = 리바운드(Rebound): 추세적 하락 도중에 추세와 반대 방향으로 일정 정도 오르는 것을 말하며, '반등'이라고도 한다.

랠리(Rally / 반등): 가격이 쭉 내려간 뒤에 일어나는 가격 회복(반등)을 말하는 것으로, 추세가 바뀌지 않을 정도의 가격 회복을 말한다.

레인지(Range / 변동범위): 가격이 일정한 범위 안에서 오르락 내리락 할 때, 고점 가격대와 저점 가격대의 범위를 말한다.

레지스턴스(Resistance / 저항): 가격이 상승할 때 천정으로 작용할 가격대를 말한다. <=> 서포트(Support / 지지): 가격이 내려 갈 때 바닥으로 작용할 가격대를 말한다.

롤오버(Rollover / 잇기): 가지고 있는 포지션을 다음날 또는 차월물로 잇는 것을 말한다. 곧,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한 종목을 동일한 수량만큼 다음날 또는 차월물로 포지션을 이어가는 것을 말한다.

사이드라인즈(Sidelines): 가격의 흐름에 추세가 없어 거래하기 힘들거나, 시장이 매우 불투명하여 판단이 서지 않거나, 위험성이 매우 높아 거래하기가 어렵거나... 등과 같은 상황으로 시장에서 물러나 관망만 하는 것을 말한다.

쇼트 스퀴즈(Short Squeeze / 매도포지션 긴급청산에 따른 가격 급등): 매도포지션(쇼트포지션)이 과도하게 집중된 상태에서 어떤 시장 요인으로 인해 거래자들이 매도포지션을 황급히 청산할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라 가격이 순간적으로 급등하는 현상을 말한다.

쇼트 커버링(Short covering / 매도포지션 이익실현을 위한 청산): 가격이 쭉 내려간 다음에 매도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던 거래자들이 반대포지션을 사들임으로써, 가지고 있는 매도포지션을 청산하는 것을 말한다.

스프레드(Spread / 호가차이) = 비드/애스크 스프레드(Bid/Ask Price): 비드 프라이스(매수호가)와 애스크 프라이스(매도호가)간의 차이를 말한다.

써킷 브레이크(Circuit Breakers / 일시적 거래중단조치): 가격이 일정폭 이상으로 폭락 또는 급락하여 그런 상태가 일정시간 동안 지속되면 거래를 일정시간동안 전면 금지시키는 제도이며, 써킷 브레이크 발동 조건은 거래소마다 다르므로 해당 거래소 규정을 찾아 보아야 한다.

트렌드(Trend / 추세): 가격이 실질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위로 올라 가거나 아래로 내려 가는 것을 말한다. 추세는 크게 상승추세(Up Trend), 하락추세(Down Trend) 그리고 옆걸음(Sideways Trend)으로 나눈다.

헤지펀드(Hedge Fund):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그 돈을 금융시장에 투자하는 기금을 말한다. 헤지펀드는 주식이나 채권 같은 전통적인 포트폴리오(portfolio) 구성을 벗어나 선물/옵션 같은 파생상품이나 레버리지 상품을 매우 적극적이고 왕성하게 거래하며, 조금이라도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