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주요 용어 (2) - 금융뉴스 (Financial news)

스푸스(즈) SPOOS (Spooz): 미국의 시카고 상업 거래소(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에서 거래되는 S&P 500 지수의 선물 계약을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모든 월물을 묶어서 말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근월물을 특정하기도 한다.

S&P 500 지수는 미국 주식시장을 반영하므로 선물을 매도 또는 매수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미국 주식시장의 흐름에 대한 전망을 나타 낸다.

> Trading a spoo is a bet on where the S&P 500 index will be at some point in the future.
> STOCKS VS. SPOOS
> Despite the Fed’s dovishness, overnight markets were mostly lower, though that did not seem to matter too much to the SPOOs or trading here, as the indices were not very far from unchanged through midday, with the Dow and the S&P slightly higher and the Nasdaq a touch lower.

캐시리스 소사이어티 (Cashless society, 현금금지사회): 현금 사용을 금지함으로써 현금이 유통되지 못하게 하는 사회를 말한다.

현금사용을 제약하게 되면, 시민들은 신용카드, 직불카드, 인터넷뱅킹, 전자화폐 등과 같은 전자적 결제를 통할 수 밖에 없으므로 한 푼의 움직임까지도 정부의 통제 아래에 놓이게 되며, 은행이 파산 등의 위험에 처하더라도 사실상 현금을 인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이러한 정책이 강화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1,000유로 이상의 현금을 인출할 수 없다거나, 이탈리아에서는 3,000 유로 이상을 인출할 수 없다거나, 일정 금액 이상의 송금이나 수취시에는 해명자료나 증빙자료 제출을 필수화 하는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겠다. 나아가 스웨덴에서는 5년 안에 현금사용을 완전히 금지하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지르프(ZIRP) 니르프(NIRP): 지르프(ZIRP)는 영 이자율정책(Zero Interest Policy)을 줄인 말이며, 니르프(NIRP)는 네가티브 이자율정책(Negative Interest Policy)를 줄인 말이고, 네가티브 이자율은 마이너스 이자율이라고도 한다.

네가티브 이자율이 되면 은행에 예금을 하면 예금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예금에 대하여 비용을 물리는 것을 뜻한다. 그 방식과 형식은 다양할 수 있겠지만 예금주가 네가티브 이자율에 상당하는 부담을 떠 안게 된다.

브렉시트 (Brexit): British와 exit의 합성어이며, 영국이 유럽 28개국의 경제.정치연합인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함을 뜻하는 말이다. 그리스의 유럽연합 탈퇴를 Greece와 exit를 붙여 Grexit (그릭시트)로 표현한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릭시트 (Grexit) = Greece + eixt : 그리스의 유럽탈퇴를 뜻하는 합성어이다.

히트 락 바텀 (hit rock bottom) : '바위 위에 내리 꽂힌다'는 말이며, 극단적이고도 최악의 상태나 낮은 수준으로 치닫는다. 내리 꽂힌다는 뜻이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