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27, 2016

전문가 전망: 짐 로저스 인터뷰 요약

전문가 전망: 짐 로저스 인터뷰 요약
1966년 소비에트연방시절에 러시아를 방문한 이래 47년간 러시아에 대하여는 부정적이었다. 투자를 하면 돈만 꿀꺽하고는 쏘아 죽이곤 했다. 그러나 2012년, 2013년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나는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결국은 마음을 바꾸게 되었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빚쟁이 국가이고, 영국은 기본적으로 이미 파산했지만 아직 정산을 하지 않은 것 뿐이다. 반면에 러시아의 부채는 GDP(국내총생산)의 10%에 지나지 않고, 막대한 천연자원과 태환 가능한 화폐를 가지고 있다. 러시아는 부정적인 면 보다는 긍정적인 면이 훨씬 더 압도적이며, 매우 신바람나는 투자처이다.

러시아는 서방의 경제제재를 극복할 수 있다. 독일과 독일 기업들은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달가와 하지 않고 있다.

앞으로 2 ~ 3년 안에 세계는 심각하고도 막대한 문제에 부딪힐 것이다. 미국은 경제적인 문제를 안고 있고, 일본은 이미 침체에 빠져들어 있다. 세계는 지난 10여년간 계속해서 경제침체를 되풀이하고 있다. 그것도 갈수록 이전보다 더 악화되고 있는 것은 부채를 점점 더 늘여 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정치가들은 "모든 것이 잘 되 가고 있다"고 떠들어 댄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말을 그대로 믿는다면, 당신은 파산하게 될 것이다. 이전 보다 더 큰 문제가 닥쳐오고 있으며, 2008년 보다 더 심각할 것이다. 위기는 이미 일어나 진행되어 왔고 이제는 겉으로 드러나고 있다. 일본을 보라. 많은 유럽국가들과 미국을 보라. 창문을 열고 밖을 내다 보라.

사람들은 달러를 안전자산으로 생각하므로, 이 위기가 확연히 드러나면, 사람들은 달러를 살 것이다. 그러면 달러가 과대평가 되어 거품이 끼일 것이고, 그 때가 되면 나는 달러를 그 사람들에게 팔아 넘길 것이다.

유가는 복잡한 바닥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앞으로 가장 최악의 상황을 보게 될 것이다. 5년전에, 모든 사람들이 프랙킹(지반층에서 셰일 석유를 뽑아 내는 시추법)을 무슨 기적이라도 되는 양 떠들었다. 하지만, 지금 프랙커들은 파산을 하고 있다. 원유공급량은 계속 줄어 들 것이다.

이번 (미국) 대선에서 누가 되든 긍적적인 면은 거의 없다. 트럼프가 되면 온 세계를 상대로 한 무역전쟁을 보게 될 것이다. 무역전쟁은 언제나 파산으로 이어졌고, 무력전쟁으로 이어진 경우도 흔하다. 그러므로 무역젼쟁은 결코 긍정적인 것이 아니다. 클린턴이 되면, 파산과 전쟁은 마찬가지 이지만 좀 속도가 느릴 뿐이다.

나는 미국 사람이고,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지도 않지만, 그러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여 대처하지 않으면 내가 파산하고 말 것이다.

INTERVIEW: Jim Rogers – the investment biker rides again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