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24, 2016

중국이 금값을 10,000 달러 이상으로 밀어 올리려 한다? - Stephen Leeb

지난 몇 년간 있었던 일들이 '중국이 금을 통화로 편입하고 금값을 치솟게 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 미국자산관리회사에서 중국인 투자담당 이사직을 맡고 있는 중국인과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 이사는 중국 금광 투자자를 찾고 있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더욱 확실해 진다. 중국의 금광에서 나오는 금광석은 질이 아주 낮아 수익성이 없다. 중국이 수익성이 없는 질 낮은 금광 개발을 계속하는 이유가 뭐냐고 그 이사를 다그쳤다. 이에 그 이사는 응겹결에 "중국은 인민폐를 담보할 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다시 "말 실수를 했다. 중국이 금광을 개발하는 것은 귀금속 수요를 충당하기 위함이다"라고 말을 바꾸었다.

● 최근에 중국공산당 금 담당서기의 연설에는 일반적으로 번역되어 보도된 것과 다른 내용이 들어 있다. 그는 연설에서 "금은 상품과 통화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유일한 물건이다. 오늘날의 피아트 커런시(fiat currency)를 담보할 수 있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산이 금이다."라고 하였다.
주) 피아트 커런시: 법정 통화이지만 실물로 담보되지 않은 통화

● 중국은 단일 국가로서는 세계 최대의 금 생산국가로서, 세계 금 생산량의 16 퍼센트를 생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금 보유량은 세계 보유량의 3퍼센트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 질 낮은 금광석의 가치가 올라 간다는 확신이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다.


● 중국의 비축 규모는 4조달러 정도이고, 그 가운데 미국채가 1조2천억달러다. 그 나머지 2조8천억달러의 내역은 국가기밀이다.

● 중국 인민들이 보유하고 있는 금의 량은 약 14,000톤 정도로 추정되고, 중국중앙은행 (PBoC)이 1,700 톤을 보유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지만 4,000 톤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민간인들이 보유하는 비통화용 금 (non-monetary gold) 수입은 자료가 공개되지만 중국중앙은행이 수입하는 통화용 금(monetary gold) 자료는 공개되지 않는다.

● 그런데, 중국정부는 그러한 금 수입 자금을 어디서 조달하는 것인가? 블룸버그는 중국 공기업의 자금 3조달러 이상이 이자율이 낮은 국영은행에 들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중앙은행은 바로 이 자금으로 통화용 금을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3조달러면 어느 정도 되는가? 금시장을 완전히 장악할 수도 있고, 70,000 톤을 살 수 있다. 물론, 중국 인민들이 보유하고 있는 14,000 톤과는 별개다. 지금 중국은 세계 실물 금 거래의 중심지이다. 상하이 금 거래소에서 1주일에 인출되는 금의 량이 미국 코멕스(COMEX)에서 1년동안 인출되는 금의 량보다 더 많다.

이러한 모든 정황들을 종합하여 보면, 중국의 금에 대한 계획이 무엇인지 짐작이 간다.
중국이 70,000톤의 금을 보유하게 되면, 이는 곧 유통되고 있는 인민폐의 10 퍼센트를 금으로 담보하기에 충분한 량이다. 그런 다음에, 금값을 10 배로 밀어 올리면 어찌 되는가.

전에도 말했듯이, 이는 생애 최대의 상승장이고, 이제 시작이다.

China Is Planning To Shock The World By Pushing The Price Of Gold Over $10,000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