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7, 2016

주식시장의 매도/매수 논쟁 그리고 유명한 투자자들의 만장일치 - Bill Fleckenstein

주식시장의 매도/매수 논쟁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자.
주식에 대하여 매도쪽이거나 매도쪽일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이 평소와는 다르게 아주 많다. 이 업계에서 35년간 일하면서 특별한 사람들이 이렇게 만장일치를 보이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13D에 공개된 사람들 가운데 누구나 아는 사람 몇 명을 보자면, Stan Druckenmiller, George Soros, Carl Icahn, Paul Tudor Jones 등이다. 이들은 대규모의 매도포지션을 가지고 있거나, 매도쪽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진짜 생각이 실시간으로 흘러 나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거니와, 이들이 동시에 하나 같이 매도쪽이었던 적도 없었던 것 같다.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그들은 위험을 제어하기 위하여 풋옵션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지금 역사상 유래가 없는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바다에서 길을 잃고 어디인지도 모르는 것과 같으며, 시장의 위험/보상 전망은 끔직한 상황이고, 그 끝은 좋지 않을 것 같고, 게다가 그 끝이 언제 올 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며, 그 누구도 일정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수의 똑똑한 투자자들은 금 시장에 있으며, 그들은 금 시장으로 들어 가야 할 시점에 대하여 말하지 않는다. 다만, 시장의 교훈을 통해서, 지금 자신이 옳은 쪽에 서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을 뿐이다.

>> 13D (Schedule 13D):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 SEC) 에 제출하여야 하는 서식(form) 가운데 하나이다.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어떤 기업의 주식을 5% 이상 취득한 개인, 기업, 기관 등은 취득일로 부터 10일 이내에 그에 관련된 정보를 공개하여야 하며, 13D 양식에 의거하여 SEC에 제출하여야 한다.

One Of The Greats Warns We Are Now Having To Deal With Events Never Seen Before In History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