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ugust 4, 2016

비트피넥스 (Bitfinex), 홍콩 비트코인 거래소 사이버 공격으로 7천2백만달러어치 비트코인 도난

비트코인 가격이 또 다시 폭락했다.
주요 비트코인 거래소 가운데 하나로서 홍콩에 본부를 둔 비트피넥스(Bitfinex)는 거래시스템이 사이버공격을 받아 7천2백만달러 이상의 가상화폐가 도난당했다고 시인했다.

비트피넥스는 일부 고객의 비트코인이 도난당하는 보안침탈을 발견하고는 거래를 중단시켰다. 비트피넥스는 공격이 어느 정도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지 않았지만, 몇몇 자료들에 의하면, 고객의 온라인 지갑에서 약 120,000 BTC가 빠져나간 것으로 보이고, 이는 현재가 기준으로 약 6천5백만 달러어치에 해당한다.

주) 비트코인 거래소 사고가 수시로 일어납니다. 온라인시스템은 언제든 해킹과 공격을 당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는 비단 비트코인 거래소 뿐만이 아니라 도처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비트코인의 특징이자 장점 가운데 하나가 그 어떤 정부나 주체로부터 통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이미 특정세력에 의해 장악되었다는 소식들이 나오기 시작한지가 꽤 되었습니다. 곧, 그러한 특성이 사라졌다는 뜻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비트코인과 유사한 전자적 가상화폐를 이미 시험에 들어 갔거나 계획하고 있는 국가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 형태가 전자화폐이건 실물화폐이건 화폐는 국가 운영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것임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늘상 세금, 예산, 재정정책, 환율... 등등을 들으며 살고, 그 모든 것이 화폐를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화폐를 무한정 그냥 놓아 둘 정부가 있겠는가... ? 그러면, 지금까지 그냥 보고만 있는 것은 어째서 인가...? 이 점을 헤아려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72mn cryptocurrency exchange hack triggers Bitcoin price collap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