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유가 그리고 에너지투자효율 (EROI) - Steve St. Angelo

미국과 세계는 경제와 금융시장의 붕괴가 가속화 되는 쪽으로 가고 있다. 불행하게도, 압도적인 대다수 분석가들이 재앙의 근본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귀금속 분야의 분석가들 또한 마찬가지다.

에너지투자효율 (EROI : Energy Returned On Invested)은 1 단위의 유용한 에너지를 얻기 위하여 투자해야 (또는 태워야) 하는 에너지의 단위 량 비율을 말한다.
사냥을 하며 살던 옛날에는 1칼로리(calorie)의 에너지를 쓰면 10 칼로리의 식품을 얻을 수 있었고, 농사를 지으며 살던 시절에는 1칼로리의 에너지로 5칼로리의 식품을 얻을 수 있었다. 첨단시스템이 갖추어졌다는 오늘날에는 10칼로리를 소모하여 1칼로리의 식품을 얻을 수 있을 뿐이다. 곧, 사냥 시대의 EROI는 10/1 이었고, 농업시대에는 5/1 이었으며, 오늘날에는 1/10 이다.

오늘날의 이른바 첨단 식품시스템에서는 밥상에 1칼로리의 식사를 차리기 위해서는 그 열 배인 10칼로리를 소모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식품시스템은 재배, 수확, 가공, 분배 과정에서 막대한 에너지를 헛되어 소비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미국과 세계의 석유분야는 에너지투자효율(EROI)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의 식품 생산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것이고, 현대인의 삶에 있어 재앙을 일으킬 것이다.

석유분야 엔지니어와 전문 프로젝트 매니저들을 자문하는 힐스그룹(Hill's Group)은 분석 보고서에서 "2020년의 석유 소비자가는 배럴당 11.76달러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10년 안에 석유업계는 해체될 것이고, 주유소는 75퍼센트가 줄어 들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힐스그룹의 예상이 맞다면, 2020년까지 유가가 11.76달러로 떨어지는 열역학 (熱力學)적 붕괴가 닥칠 것이고, 그러면 미국 에너지분야는 어떤 지옥 상황으로 변하겠는가.

급격히 떨어지는 EROI 가 미국과 국제시장에는 어떠한 충격을 줄 것인가?
중요한 것은 그러한 상황은 대중들이 이해하지도 미처 알아 차리지도 못하는 형태로 일어날 것이라는 점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아래와 같이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자산의 95%~99%를 주식, 채권, 부동산에 분산투자한다는 투자의 표준 행태가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2. 모든 도시와 도시주변지역의 경제활동이 75% 이상 감소될 것이고, 이에 따라 모든 형태의 부동산 가치가 붕괴될 것이다.
3. 투자로 수익을 얻거나 자산을 늘리는 것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고, 최선의 길은 가지고 있는 자산의 가치를 지키는 외에는 달리 길이 없게 된다.
4. 거대 자산가들은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나날이 증발해 버리는 것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5. 서비스 업계와 경력직 노동시장은 총체적으로 해체될 것이고, 식당과 같은 소매영업점들은 줄줄이 문을 닫게 될 것이다.
6. 광범위한 지역을 통합적이고 복잡하게 연계한 공급.배송체계는 붕괴될 것이고, 거래는 갈 수록 소규모 지역단위 중심으로 전환 될 것이다.

그 밖에도 가정해 볼 수 있는 일들이 수 없이 많을 것이지만, 여기서 중요한 초점은 이러한 일들이 앞으로 수년 안에 보다 빠르게 시작될 것이라는 점이다.

실물 귀금속이 앞으로는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다. 이는 귀금속의 가치 저장 속성 때문이다. 주식, 채권, 부동산 따위는 금과 은 처럼 부(wealth)를 저장하지 못한다. 상황을 깨닫는 사람들이 늘어 나면서 금이나 은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 지금은 귀금속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전세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마치 뮤지컬 체어(musical chair) 게임과 같다. 의자가 100 사람당 2개 꼴로 주어지는 뮤지컬 체어 게임이 될 것이다.

>> musical chair [뮤지컬 체어] 가운데 의자를 하나 놓고, 음악이 시작되면 의자 주위를 빙빙 돌다가, 음악이 멈추면 재빨리 의자를 차지하는 게임.

THE COMING BREAKDOWN OF U.S. AND GLOBAL MARKETS EXPLAINED… What Most Analysts Mis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