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7, 2016

급등하는 리보 (LIBOR) - Alasdair Mcleod

금 보유에 대한 동력으로 작용하는 것은 유럽의 네거티브 이자율, 미국의 영(zero) 이자율, 이탈리아, 포르투갈, 도이치은행 과 크레디트 스위스 은행 문제를 안고 있는 독일과 스위스의 구조적 위험 등등 일 것이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은행들의 주가는 더 이상 볼 필요가 없다.

USD LIBOR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이것은 돈(자금) 수요가 이자율을 끌어 올리고 있는 신호이다. 바꾸어 말하면,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사업자들이 다시 돈을 빌리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고, 또한 리보의 급등은 은행 대출이 통제력을 벗어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미연준(Fed)은 즉시 이자율을 올리는 것이 마땅한 이치이지만, 그들은 문제가 없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시장에서 오랜 경력을 가진 사람들은 연준(Fed)이 실제 상황을 따라 잡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나중에 가서 뒤늦게 이자율을 조금만 올릴 것임을 안다.

이와 비슷한 상황이 1970년대에 있었다. 중앙은행(연준)이 이자율 인상을 미루었고, 그 결과 거의 하이퍼-인플레이션(hyperinflation) 지경이 되어 금값이 100달러에서 800달러로 급등했다. 그러자 연준 의장인 폴 볼커 (Paul Volcker)는 연준기준금리 (Federal Funds Rate)를 20%나 올렸다. 그야말로 연극같은 일이었다.

그 때와 지금은 부채의 규모가 다르다. 연준은 거대한 부채 위기가 터지기 이전에는 고작 2~3% 정도나 올릴 수 있을 것이다. 3개월 리보는 그렇다 치더라도, 12개월 리보는 이미 1.5% 이상으로 올랐다.

은행대출의 증가와 이자율의 상승은 물가를 상승시킬 것이다.

>> LIBOR [리보] = London Inter-Bank Offer Rate, 런던 은행 간 대출 금리

ALERT: Alasdair Mcleod Just Issued A Terrifying Warning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