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24, 2016

2016, 세계은행순위 - 1,2,3위를 차지한 중국은행, 밀려나는 서방 은행

중국의 은행들이 자산 기준으로 세계 1위, 2위, 3위를 차지했다.
서양 은행들은 그동안 지배하고 있던 자리를 머지 않아 상실하게 될 것 같다. 이미 자산기준으로는 모두 5위권 밖으로 밀려 났다. 영국의 HSBC은행이 겨우 6위에 자리했다.

서양의 은행들은 단순히 규모면에서 밀리는 것 보다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다.
금융에서 그 무엇 보다 중요한 신뢰성이 추락하고 있다. 예전에는 "백인들은 비록 넉넉하지 못하더라도 금융거래에서는 정직하다"라는 식으로 인식된 측면도 있었다. 슬프게도, 실상은 그와 반대이다. 서양의 은행들이 환율을 조작하고 돈을 세탁한 뉴스가 줄줄이 나오고 있다.

불과 몇 달 전에도, 독일의 도이치은행(Deutsche Bank AG)과 서양의 몇 몇 금융기관들이 공모하여 금값, 은값, 선물, 옵션 그리고 여타 파생상품 가격을 수년에 걸쳐 조작해 왔음이 드러났다. 그들 카르텔은, 보도된 바와 같이, Bank of Nova Scotia, Barclays, HSBC Holdings, Societe Generale SA, UBS AG. 등이다. 이미 많은 서양의 금융기관들은 금값, 은값 그리고 파생상품 가격 조작혐의로 소송을 당한 상태에 있다.


[표: 2016년, 자산기준 세계 은행 순위]

1위: 중국공상은행 (中国工商银行, Industrial and Commercial Bank of China : ICIB)
2위: 중국건설은행 (中国建设银行, China Construction Bank : CCB)
3위: 중국농업은행 (中國農業銀行, Agricultural Bank of China : ABC)
자산기준 세계 은행 순위

>> 세계 은행 순위, 금 보유량 순위, 기업 순위 사이트 안내

Chinese, Indian Banks May Soon Outperform Their Western Competitors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