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22, 2016

국채시장 매도장세 시작 - 금값에 대단히 유리하고 달러에 매우 불리한 상황 - Michael Belkin

미국과 일본 중앙은행의 회의결과가 나왔다.
일본중앙은행은 오래 동안 네거티브 이자율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하는 일이라고는 주식을 사들이는 것 뿐이다. 막대한 량의 주식 ETFs를 사들이고 있지만 니케이(Nikkei 지수)는 내려가고 있다.

일본국채시장에서는 매도처분 시작되었으며, 이 것이 전세계 채권시장을 충격속으로 몰아 넣을 것이다. 국제 국채시장에서는 일본정부채권, 독일정부채권, 미국정부채권에 대한 매도가 시작되었다. 채권을 팔아서 현금화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크본드(junk bonds) 시장이 뒤흔들리고 있다. 그런대로 잘 나가던 정크본드시장에서 갑작스레 (매도하여) 현금화가 일어나고 있다.

미연준(fed)의 발표는 정말 재미있다. 그들은 늘 똑같은 약속을 해오고 있다. "이자율을 올릴 것입니다. 이자율을 올릴 것입니다"라고 말이다. 그러나 막상 회의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나는 고객들을 위한 자료의 제목을 "그들은 거짓말쟁이'라고 붙였다. 중앙은행이 하는 일이 거짓말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경제상황은 아주 좋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자율을 올릴 것입니다'라는 말을 계속해 오고 있다. 현실은 어떤가. 자동차판매는 전년동기 대비 4% 떨어졌고, 산업생산은 전년동기 대비 1% 떨어졌고, ISM제조업지수는 3 포인트가 떨어졌다. ISM제조업지수가 49.4로 떨어져 경기침체(recession) 국면에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ISM소비자지수는 전월보다 4 포인트나 떨어진 51.4를 보이고 있다.

연준(fed)은 대통령선거를 바라보며 마냥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들은 사람들이 경제가 좋다고 느끼도록 하기 위하여 잘못된 정보를 뿌리고 있다. 그러나 선거가 끝나고 나면 우리는 이미 침체에 들어가 있거나 눈앞에 닥쳐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금값과 금광주식에는 대단히 유리하고, 달러에는 불리하다.
금값과 금광주식이 지금 어디쯤에 있는지를 균형감각을 가지고 보아야 한다.

>> junk bonds [정크 본드] 말 그대로 쓰레기(junk) 같은 채권이라는 뜻이며, 신용등급이 매우 낮은 채권을 말함.

Top Advisor To Sovereign Wealth Funds Warns This Just Sent A Major Shock Through Global Market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