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1, 2016

중국 시중은행 자산에 잡혀 있는 막대한 귀금속 - Koos Jansen

2015년 말 기준으로 중국 대형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귀금속량은 인민폐로 5천9백8십억 위안이다. 중국시중은행의 대차대조표에 자산으로 잡혀 있는 귀금속 량이 늘어나고 있는 데 대하여 2014년 부터 많은 추측들이 나왔다.

일부 분석가들은 시중은행이 중국 중앙은행을 대신하여 매입한 비축 금이라고 하고, 또 다른 분석가들은 시중은행들이 상하이 금 거래소 (SGE: Shanghai Gold Exchange)에서 매입한 뒤에 대여 한 금이라고도 한다.

아래 표는 2015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중국 시중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귀금속을 인민폐로 평가한 표이다. 중국 A-Share (A 주식) 시장에 상장된 16개 은행 가운데 화하(华夏)은행은 년말 보고서에 귀금속 보유량을 공개하지 않았다. 공개된 15개 은행의 귀금속을 금 또는 금과 관련 된 것으로 보고 합산하면 약 2,682톤에 달한다.


년말 보고서를 분석해 보면 귀금속으로 잡혀 있는 금은 ① 고객이 은행에 예탁한 금 ② 은행이 고객에 팔기 위한 보유 재고 ③ 금 대여 ④ 헤지 목적으로 보유한 금 ⑤ 중국 본토 밖에 보유한 금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중국 시중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귀금속 현황을 정확히 해석하기는 쉽지가 않다. 이 글이 더 많은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What Are These Huge Tonnages In “Precious Metals” On Chinese Commercial Bank Balance Sheet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