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19, 2016

금값, 단기적으로는 하락 위험, 장기적으로는 상승 - Kamran Butt

금값을 움직이는 요인들 가운데 크게는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실질적인 이자율 (real rates)이고, 둘은 미국달러(USD)이며, 셋은 금융 및 통화의 불안정성 (financial/monetary instability)이다.

미연준(fed)이 연말에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이자율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볼 때 실질적인 이자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달러의 상승세와 금융부문에는 현재로서는 특별히 강조할 일이 없다. 그러므로, 금값은 단기적으로는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금값이 상승할 것이다. 국제금융시장이 새로운 이자율 사이클에 들어가면 달러강세는 희석되어 의미가 약해질 것이다. 그러나 그 것 보다 더 중요하고 금값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인은 금에 대한 중앙은행들의 수요 증가이다.

세계의 총 외화비축 규모는 약 11조달러이고 그 가운데 약 11%가 금이다. 많은 국가들은 지극히 소량의 금을 가지고 있다. 비축에서의 금 비중이 20%가 되지 않는 나라들이 금 비중을 20%로 높인다면 금에 대한 수요가 6배로 상승하게 된다. 투자자들은 작은 요인들에 집착하지 말고 큰 그림을 보아야 한다.

Investors fixated on factors that drive gold price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