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September 17, 2016

달러 환율 (달러인덱스, ICE DX) 전망과 투자 : 재미포트

달러가 상대적 강세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그러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한 달 여에는 큰 흐름에 대한 이야기가 직접적인 표현으로 그리고 공식적으로 나왔습니다. 그 이전에는 전문가들이 간접적인 표현으로 예상을 해 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분명해 진 것이라 하겠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지금의 위치는 어디이고, 어디를 향하여 가고 있으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그 동안의 전문가들의 말을 다시 헤아려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앞길을 헤아려 대응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이름과 명분은 그 때 마다 차이를 보이지만 결국은 돈을 더 많이 푸는 것이라는 점에서는 매 한 가지이므로 달러가치가 계속 떨어지는 것은 굳이 누구에게 물어 볼 필요도 없이 그 스스로 분명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달러에 얽혀 있는 시장은 그와는 일치하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달러 그 자체의 절대적인 가치가 떨어지는 것과는 상관없이, 달러의 다른 통화에 대한 상대적 강세는 흔들림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달러가 하락세로 바뀔 듯 하면, 그 때 마다 유로, 파운드,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 일본 엔 등에서 무언가 일을 발표하고, 그러면 달러가 다시 안정적인 자리를 지키고.... 그렇게 흘러 가고 있음은 모두들 목도하고 아는 바와 같습니다.

아래는 ICE의 달러인덱스 (DX) 주봉 그래프를 간격을 좁혀 큰 흐름을 볼 수 있게 그린 것입니다.
큰 흐름은 여전히 올라가는 (달러 강세) 쪽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96.5가 중요한 선으로 보이고, 그 선 위로 올라가 안정을 찾은 뒤에 다시 올라 가지 않겠는가 싶습니다. 100선을 넘어 올라가기 시작을 하면 119선 정도 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행여 내려간다고 가정을 한다면, 달러인덱스 그 자체의 흐름으로 보나 보조지표인 MACD로 보나 92.5선은 매우 단단한 지지선으로 보이며, 왠 만한 일로는 그 아래로 내려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외의 다른 통화들은 달러에 대하여 상대적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므로, 유로 / 달러 (EURUSD), 파운드 / 달러 (GBPUSD), 호주 달러 / 달러 (AUDUSD) 는 올라 갈 때마다 매도 기회를 헤아리고, 달러 / 캐나다 달러 (USDCAD)는 떨어질 때 마다 매수 기회를 헤아려 대응하는 것이 옳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위스 프랑(CHF)은 변동폭에 있어 아무래도 다른 통화처럼 크지는 않을 것 같고, 일본 엔은 극단적인 성향을 감안하여 주의를 하는 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