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October 15, 2016

달러 환율 전망과 투자 (달러 인덱스, ICE DX): 재미포트

지구마을이 조용한 날이 드물기는 하지만, 요즘 같이 극단적으로 험악하고 긴장한 경우도 드물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ICE 달러인덱스 월봉 그래프와 주봉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의 흐름이 위쪽으로 크게 열리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구나 완만한 움직임이 아니라 급격히 움직일 모양새로 보입니다.

달러의 상대적 강세가 계속될 것임은 그래프가 잘 말해 주고 있으므로 달리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지 않습니다. 다만, 헤아려 보아야 할 것은,

달러 인덱스는 달러 그 자체의 기반적 충실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달러의 다른 통화에 대한 상대적인 강도를 말하는 것이므로, 달러 인덱스가 올라 간다고 하여 달러의 기저가 튼튼하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금값과 석유가격 흐름 그리고 극단적으로 험악하고 긴장한 정세 흐름이 시장에서 갖는 의미는 달러의 힘이 극단적 한계에 부딪혔다는 명백한 반증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달러의 상대적 강세가 이어진다면, 이것이 뜻하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하여야 할 것인가는 굳이 묻지 않아도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일 것입니다.

영국 파운드를 필두로 하여, 유로화,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도 뒤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스위스 프랑과 싱가폴 달러는 방향은 같지만 폭과 모양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이에 반해 브릭스(BRICS) 국가들의 환율은 중국 인민폐를 제외하고는 좀 다른 모양새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다른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달러 인덱스, ICE DX, 월봉그래프]

[달러 인덱스, ICE DX, 주봉그래프]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