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4, 2016

달러는 망가졌고, 모든 사람들이 인민폐를 사용하게 될 것 - 짐 로저스

IMF의 SDR(특별인출권) 바스켓에 중국 인민폐(위안)가 추가되었다. 지금까지는 달러, 유로, 파운드 그리고 엔 등 4개 통화로 구성되어 있었다.

인민폐는 2005년까지만 해도 미국 달러에 고정되어 있어 달러와 같이 오르내렸다. 이제 인민폐는 국제거래에서 5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통화가 되었다.

이에 대하여 짐 로저스(Jim Rogers)의 의견을 들어 보았다.

짐로저스:

인민폐가 IMF의 SDR에 추가된 것은 인민폐가 국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통화 가운데 하나가 되었기 때문이다. 국제거래에서 인민폐는 5번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15년전만 하더라도 사람들은 인민폐라는 것이 있는 지도 모르고 살았다. 인민폐는 급격하게 부상하였고, 앞으로는 더욱더 중요한 통화가 될 것이다.

인민폐가 IMF SDR에 추가되었다는 사실 그 자체는 홍보 효과 외에는 달리 큰 의미가 없다. SDR에 추가되었느냐 안되었느냐 그 자체는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인민폐가 가지고 있는 국제적인 위상이다. 실제로 얼마나 거래가 되는가 하는 것이다. 인민폐는 이미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통화 가운데 하나가 되어 있다.

결국에 가면, 모든 사람들이 인민폐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내가 보기에 미국 달러에 도전하여 국제기축통화로 떠오르는 것은 인민폐 하나 밖에 없다. 아직은 아니지만,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달러는 심각하게 망가졌다.

인민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사고 팔 수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나중에 가면 풀릴 것이다. 이미 홍콩과 마카오에서는 인민폐가 자유롭게 통용되고 있고, 싱가폴에서도 인민폐를 받고 있다. 인민폐가 아직은 크지 않지만, 그러한 여정에 있다.

>> SDR = special drawing rights 특별인출권

'US dollar flawed... Eventually we will all be using Chinese yuan' - Jim Roger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