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November 10, 2016

2017년 유로 달러 환율 전망과 투자 EURUSD 유로/달러 : 재미포트

유로달러 (EURUSD) 환율이 미국 대선을 기가 막히게 활용(?) 한 것으로 보입니다.
큰 흐름과 반대로 불쑥 치솟으면서 매도포지션의 스탑로스 (Stop Loss)를 싹 거두어 챙기고는 제자리로 돌아 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래는 유로달러 (EURUSD) 월봉그래프 입니다.
유로화가 생긴 이래 그 흐름상에 있어 절대적으로 중요한 가격선이 1.1 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해 (2015년) 초부터 2년 여간 1.1 을 가운데 놓고 옆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옆걸음의 모양새는 한 단계 더 내려가기 위한 준비과정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짧게는 1.05 선까지 내려가면 다시 큰 출렁임을 보이겠지만, 결국은 1.0 까지 내려갈 모양새로 보입니다.
더욱 길게 몇 년을 헤아려 본다면, 1.0 에서 어떤 움직임을 보이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는 있겠지만, 특별한 일이 없다면 0.82 선까지 내려가는 데는 거칠 것이 없어 보입니다.

유로달러(EURUSD) 환율은 유럽연합, 독일, 프랑스,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이탈리아 .... 등등을 내어 흔들면서 출렁이겠지만, 그 이유와 명분이 무엇이든 올라가면 그 때 마다 매도의 시각에서 헤아리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로달러 EURUSD 환율 월봉 그래프]


아래는 유로달러 (EURUSD) 일봉 그래프입니다.
어제 미국 대선 투표 결과를 빌미로 삼아, 큰 흐름과 반대 방향으로 치솟아 매도포지션의 스탑로스 (Stop Loss)를 거의 완전하게 거두어 챙기고는 가던 길의 제자리로 돌아 갔습니다.

이와 같이, 흐름과 거꾸로 순간적으로 치솟은 뒤에 제자리로 돌아가는 모양새는 큰 흐름의 방향으로 계속 진행 될 것으로 읽는 것이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구나 흐름이 시작되는 단계에서 일어난 스파이크(spike, 대못)이기에 그 신뢰성이 더욱 높다고 생각됩니다.

유로달러(EURUSD) 환율은 그 이유와 명분이 무엇이든 올라가면 그 때 마다 매도의 시각에서 헤아리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로달러 EURUSD 일봉 그래프]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