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18, 2016

유럽중앙은행 비축 금, 5개 지역에 분산되어 있고 목록은 공개하지 않겠다 - Ronan Manly

유럽중앙은행 (ECB, European Central Bank)은 유로화(Euro)를 발행하면서 유로 회원국들이 보유한 비축 금을 유럽중앙은행으로 이관하였다.

유럽중앙은행은 504.8톤의 금을 비축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자산목록에 기재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은 비축 금에 대하여 불리언스타(BullionStar)의 정보공개 요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다.

질문1.
유럽중앙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12월 31일 현재 504.8톤의 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비축 금이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와 금괴 보관소별 분산 내용을 확인 해 줄 수 있는가?

유럽중앙은행 답변: 유럽중앙은행의 비축 금은 런던, 파리, 리스본, 뉴욕 그리고 로마에 각각 분산 보관되어 있다. 각각의 보관소에 분산 보관되어 있는 내역은 공개하지 않겠다.

질문2.
비축 금에 대하여 유럽중앙은행 자체적으로 또는 제 3의 기관에 의하여 실제로 물리적인 감사를 한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수행되었는지를 명확히 밝힐 수 있는가?

유럽중앙은행 답변: 유럽중앙은행은 실질적인 물리적 감사를 한 적이 없다.

질문3.
유럽중앙은행이 보유하고 있다는 504.8톤의 금에 대한 금괴별 중량 내역을 공개 할 수 있는가?

유럽중앙은행 답변: 유럽중앙은행은 이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겠다.


다음 번 유럽중앙은행 기자회견에서는 금융 저널리스트들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될 것이다. 

1) 유럽중앙은행 금을 분산 보관하고 있다는 5개 보관소별 분산 내역
2) 유럽중앙은행의 금이 어째서 뉴욕에 가 있는 지 그 이유
3) 유럽중앙은행이 비축 금에 대한 실질적인 감사를 하지 않는 이유
4) 유럽중앙은행이 보유한 금괴 목록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
5) 유럽중앙은행 또는 그 대리인이 유럽중앙은행의 비축 금을 이용하여 금 시장에 개입했는지 여부

European Central Bank gold reserves held across 5 locations. ECB will not disclose Gold Bar List.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