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22, 2016

칼렉시트 (Calexit), 캘리포니아 분리 독립을 위한 주민투표 청원 - 예스-캘리포니아

와싱톤 (미연방)으로부터의 캘리포니아 독립운동을 하는 단체인 예스-캘리포니아 (Yes-California)가 "Calexit: The California Independence Plebiscite of 2019"라는 제하의 독립을 위한 주민투표 (independence referendum) 청원서를 주당국에 제출했다.

예스-캘리포니아는 트럼프 당선 직후에 이에 대한 결정을 하였다. 캘리포니아는 대다수가 클린톤을 지지하는 지역이다.
이 단체 회원들은 미국 남서부 지역은 미연방에서 독립하는 것이 더 낫다고 여기고 있으며, 연방에 속해 있음으로서 경제, 안보, 이민, 환경, 교육 등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 Calexit [칼렉시트] = California + Exit  미연방에서 캘리포니아 분리독립
>> Texit [텍시트] = Texas + Exit  미연방에서 텍사스 분리독립

주) 이전에 텍사스주에서 미국연방에서 분리독립 (Texit, 텍시트) 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이번에는 캘리포니아주가 주민투표 청원이라는 절차에 들어 갔고, 다른 몇 몇 주에서도 분리독립 이야기가 간간이 나옵니다. 이러한 상황은 미국이 어떠한 현실에 처해 있는 지를 그 무엇 보다 잘 말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분리독립이 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이러한 흐름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결코 작게 보아서는 안 될 듯 싶고, 관심을 가지고 그 흐름을 지켜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alexit': California’s Independence Movement Takes First Step to Secede From US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