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November 13, 2016

2017년 금시세 전망과 투자 (XAUUSD, 스팟골드) : 재미포트

미대선에서 아무개 후보가 당선되면 금값이 치솟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막상 대선이 끝나고 나니 아무개 후보 금값은 어디로 갔는지 보이질 않습니다.

아래는 금시세 (XAUUSD, 달러표시 스팟골드) 월봉 그래프 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금시세 흐름이 안정적으로 보이지는 않고, 큰 흐름은 여전히 내려가는 쪽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큰 흐름은 내려가면서, 들쭉날쭉하는 지루한 기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온스당 1200달러는 아주 중요한 가격선으로 보이고, 치열한 싸움이 있겠지만 결국은 그 아래로 내려 설 것 같습니다. 1100달러가 깨지면 큰 출렁임이 올 것 같고, 이 가격대에서 어떻게 흐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아마도 930달러 정도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몇 달이 아니라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잘 헤아려 보아야 할 것은 앞으로 미국 상황이 어떻게 흐르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아무개 당선자의 말대로라면, 지금까지의 정책들이 거의 뒤집어진다는 것으로 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지금 겉으로는 아무런 일이 없어 보일지라도 안으로는 팽팽한 긴장이 있을 것임은 물어보지 않아도 또는 가서 들여다 보지 않아도 삼척동자도 뻔이 알 일입니다.

어떻게 돌아가든, 금값은 돌아가는 상황을 반영할 것이고, 그래프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럴 가능성은 높지 않으리라 짐작되기는 하지만, 만약에, 금값이 쭉쭉 빠지면서 단숨에 1000달러 아래로 내려 선다면, 무언가 여의치 않은 급박한 상황이 벌어지는 것으로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바닥이라는 징후도 없이 눈깜짝할 사이에 폭등이 이어질 것이므로 아마도 따라 잡기가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쨌거나, 그러한 상황이 오지 않기를 바라는 밖에 달리 길이 없습니다. 앞으로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금값의 흐름을 잘 살피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시세 (XAUUSD, 달러표시 스팟골드) 월봉 그래프]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