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November 20, 2016

미국 국채 시세 전망과 투자 - 30년 만기 T-Bond, 10년 만기 T-Note: 재미포트

미국의 이자율과 관련하여 미국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미국채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는 듯 합니다.

아래는 미국 재무성 채권 30년 만기 T-Bond와 10년 만기 T-Note 월봉 그래프 입니다.
첫 째 그래프는 둘을 겹쳐서 그린 것입니다.

30년 만기 T-Bond의 큰 흐름을 보면, 추세선의 상단에 이른 다음에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큰 하락을 보일 수 있는 모양새입니다.
 지금의 흐름으로 보아, 30년 만기 T-Bond는 큰 추세의 하단선인 120 대 초반까지 그리고 10년 만기 T-Note의 경우는 110대 중반까지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러시아와 같은 대규모 보유 국가들과 투자자들이 처분을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들을 합니다.

요즘은 트럼프의 선거 공약을 가지고 시장을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이 처해 있는 현실에서 대통령이 누구이든, 말 그대로 혁명적인 조치를 하지 않는 다음에야, 큰 흐름을 뒤집어 놓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이러저러 요란스러운선전성 뉴스에 휘둘리지 말고 바탕을 살펴 헤아리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미국 재무성 채권, 30년 만기 T-Bond (파랑색)와 10년 만기 T-Note (빨강색) 월봉 그래프]


[미국 재무성 채권, 30년 만기 T-Bond 월봉 그래프]


[미국 재무성 채권, 10년 만기 T-Note 월봉 그래프]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