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8, 2016

미국 대선 개표 상황과 주요 시장 흐름 그래프 - 금시세 원유가격 주가지수 환율 - 내용 추가

<< 개표가 끝난 뒤에 추가한 글 >>

어느 때 보다 시끄러운 미국 대선의 개표에서 부터 개표가 끝날 때 까지의 미국 달러에 대한 각국의 환율 흐름을 1분 그래프로 그린 것입니다.

가운데의 검은색은 중국의 역외 인민폐 (CNH) 환율 흐름입니다. 떡 하니 버티고 서서 흔들림이 없습니다.
푸른 색 계통은 달러에 대하여 상대적 약세를 보이고 있고, 붉은 색 계통은 달러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다가 원점으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이라는 동일한 사건을 놓고 각국의 환율이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어째서 그런가... 무슨 뜻인가... 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달러에 대하여 가장 큰 약세를 보이는 것은 한국의 원이고, 반대로 달러에 대하여 가장 강세를 보이는 것은 일본의 엔입니다. 나란히 붙어 있는 한국, 중국, 일본의 환율이 이렇게 다른 흐름을 보이는 것은 어째서 일까요? 가만히 헤아려 보면, 앞으로 환율 흐름이 어떻게 이어질 것인가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듯도 합니다.

[미국 대선 개표 시작에서 끝날 때 까지 환율 흐름, 1분 차트]


[개표 마감 국면 추가]




<< 원래 글 >>

어쩌면 역사상 가장 세상의 관심을 모으는 미국 대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막 개표가 시작되었고, 시장은 무엇에 홀린 듯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금시세, 원유가격, 주가지수 그리고 유로달러 환율 변동을 1분 기준으로 그린 것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일이 있을 때 마다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큰 흐름을 바꾸어 놓을 정도가 아닌 한, 한 발 물러서서 느긋하게 지켜 보면서 큰 흐름의 방향으로 진입할 기회를 헤아리는 것이 맞지 싶습니다.

금과 유로달러는 매도 기회를 헤아리는 편이, 그리고 주가지수는 매수 기회를 헤아리는 편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시세, 원유가격, 주가지수, 유로달러 변동율 비교 1분 그래프]


Clinton vs Trump: Early results Live updates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