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November 15, 2016

미국의 45% 관세부과와 중국의 보복 - 트럼프의 무역전쟁

트럼프 당선자가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에 45%의 관세를 물린다면, 베이징은 보복적 접근을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미국은 보잉, 애플의 아이폰, 미국의 옥수수와 콩 등 농산물 수출에 타격을 받을 것이다.

만약에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양국간의 무역은 거의 마비상태에 빠질 것이다.
미국의 자동차와 애플의 아이폰 판매는 침체하게 될 것이고, 중국으로의 옥수수와 콩 등 농산물 수출은 중단될 것이며, 보잉에게 발주한 거래는 다른 회사로 대체될 것이다.

한편으로는, 트럼프가 양국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존의 무역구조를 바꿀 것 같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의 양국간 무역은 양국 모두에게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고 있으며 와싱톤과 베이징 모두에게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선거유세에서 중국이 환율을 조작한다고 주장하면서 국제무역기구(WTO)에 제소를 거론하였고, 싸구려 중국산이 몰려 들어 미국인의 일자리가 줄어 들기 때문에 중국산에 대하여 45% 관세를 물리겠다고 했었다.

China Will Retaliate if Trump Imposes 45% Tariff on Chinese Imports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