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시세, 아직은 조정이 끝나지 않았다 - Jim Rogers

금(gold)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살 생각이 없다.

금 매수 여부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요인은 가격(price)과 시기(time)이다.

지금이 2019년이라면 나는 금시장에 뛰어 들어 금을 사겠다. 그러나 금값은 아직 충분히 조정되지 않았고, 아직도 금을 매수하려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사람들이 금에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 하는 한 나는 결코 금을 사지 않는다. 사람들이 금에 무관심하고 매수를 꺼리는 때가 되면 금에 투자하겠다. 모든 사람들이 금을 마구 내 던지는 때가 오면, 그 때가 바로 금을 사기에 좋은 시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비웃고 회의적인 품목이 투자하기에 좋은 품목이다.

금광기업 주식도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
만기가 길고 레버리지가 매우 높은 매수옵션(call option)과 선물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문제는 시기(time)이다. 바닥 시점에서 매수할 수만 있다면 큰 돈을 벌 수 있다.

미국의 농업분야는 매우 침체되어 있다.
농업분야가 좋은 투자 기회가 있는 곳이다. 어떤 품목이 매우 침체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상태가 아주 오래동안 지속될 수 도 있다. 침체되어 값이 싸고, 가격흐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 나는 품목을 찾으면, 더 많이 연구.분석하고 투자를 하여야 할 것이다.

아시아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15년 주기(cycle) 보다 더 큰 그림으로 보면, 싫든 좋든 아시아가 성장하고 있다. 돈, 에너지, 야먕, 동력 그리고 두뇌가 있는 곳이 아시아다. 중국은 미국보다 10배나 많은 기술자들을 키워 내고 있다. 그러한 인재들이 지금 당장 효과를 내지는 않지만 그들이 효과를 낼 날이 올 것이다. 세계의 영리한 사람들이 1807년에는 영국 런던으로 몰려 들었고, 1907년에는 미국 뉴욕으로 몰려 들었다. 21세기는 아시아의 세기이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문제의 원인은 중앙은행(central bank)이다.
인류역사에서 중앙은행의 역사는 불과 얼마되지 않지만, 중앙은행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많은 일들의 원인이 되고 있다. 지금 미국의 중앙은행은 3번째 중앙은행이다. 앞의 2개는 사라졌다. 내가 보기에는 지금 있는 중앙은행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너무도 많은 잘 못을 저지르고 있다.

싫든 좋든 중앙은행은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집단이다. 그들이 손에 쥐고 있는 어마어마한 돈에서 그러한 영향력이 나온다. 그러니 지금 세계에서 일어나고 일들 가운데 많은 부분이 그들로 인한 것이다.

일본중앙은행은 무제한으로 엔화를 찍어 내겠다고 말했다. 그러니 일본 엔을 생각하는 사람은 일본이 부채로 허덕이고 있는 것과 아울러 엔화를 무제한으로 찍어 내고 있다는 사실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일본중앙은행은 세계주식시장에서 큰 비중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은 일면 폐쇄적인 사회와 경제를 가지고 있는 특이한 나라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것이 잘 돌아 가고 있다'고 긴 세월동안 계속해서 속일(trick) 수가 있는 것이다. 미디어들과 천황(emperor)은 일본 국민들에게 '모든 것이 좋은 상태'라고 말 할 것이고, 그러면 일본 국민들은 그 말을 믿을 것이다. 언젠가는 문제가 일어날 것이고, 미디어와 천황이 무어라고 말 하든, 그리고 싫든 좋든, 그 결과는 나쁠 것이다.

유로(Euro)는 착상은 기발하였지만, 실효성에서는 희망적이지 못하였다.
미국달러 자체는 지극히 결함이 있는 통화이지만, 사람들은 달러를 안전자산으로 생각하고 있다. 세계를 둘러 보시라. 달러를 대체할 만한 다른 통화가 없다. 사람들은 돈을 미국달러로 보유하고 있고, 그러니 세계 혼란이 가중 될 수록 달러는 자꾸만 올라가서 과대평가 될 것이다.

인도는 IT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IT에 종사하는 사람은 인도의 10억 인구에서 지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인도정부는 인도 상황이 좋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방문해 보면 그렇지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인도는 막대한 부채를 가지고 있다. 인도는 GDP에 비하여 매우 높은 부채를 가지고 있고, 그것은 인도가 높은 성장율을 가져올 수 없음을 뜻한다.

인도는 좋은 토질과 기후 덕으로 세계 최대의 농업국가였다. 그러나 인도정부는 농민들의 토지 소유를 제한하고 농업을 침체시켰다. 인도정부는 여러 경제분야를 제한하였다. 이러한 정책들이 인도가 잘 돌아 가지 못하는 원인이다.

물론, 미국주식시장에 거품이 올 것이다.
온갖 부채들이 역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고, 모든 사람들은 채권투자는 결코 손실을 입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한 상황은 과거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일어날 것이다. 세계 경제는 5년 내지 10년의 주기를 가지고 움직인다. 2008년에 부채로 인한 문제가 터졌고, 지금은 부채 규모가 그 때 보다 훨씬 더 늘었다. 그러니, 앞으로 닥칠 문제는 이전에 겪은 것 보다 훨씬 더 나쁠 수 밖에 없다.

나는 미국달러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채권은 매도하였다. 금과 은도 가지고 있다.
중국에 투자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공해문제에 믿을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을 쏟아 붇고 있다. 중국 경제는 일부 무너지는 분야가 있겠지만, 다른 분야는 기대할 만하다.


>> 아메리칸 드림 : 미국의 중앙은행이라고 말하는 FED(연준)을 쉽게 설명해 주는 비데오


An Interview With Jim Rogers - Of Course We Are In A Stock Market Bubble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