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금 시장을 떠 받칠 6가지 트렌드 - WGC

2017년에는 전략적 포트폴리오와 금 시장의 주요 트렌드에 따른 수요가 금값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올 해 금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높아진 정치적 지정학적 위험
유럽에서는 네덜란드, 프랑스 그리고 독일의 대통령선거가 있고,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이 진행된다.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무역전쟁에 따른 위험과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질 것이다.

2. 지속적인 화폐가치 절하
미국 연준(fed)은 통화정책을 더욱 더 광범위하고도 강력하게 몰고갈 것으로 예상되고, 반면에 다른 나라들은 미국의 통화정책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려 할 것이다.

3. 높아지는 물가인상율(인플레이션)
미국의 명목 이자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인플레이션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플레이션과 금에 대한 수요와의 관계는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1)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자산가치 하락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서 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고,
(2)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실질적 이자율이 떨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금의 매력이 더욱 더 올라갈 것이고,
(3)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장기 투자자들은 채권과 여타 고정 수입성 자산들 보다는 금으로 쏠릴 것이다.

4. 과대 평가된 주식시장
이자율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으로 몰려들었고, 세계 도처의 주식시장은 쉼없이 올라 역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5. 아시아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
거시적으로 볼 때, 아시아 국가의 경제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러한 상황은 아시아의 금 수요를 촉진하게 될 것이다. 인도와 중국의 금 수요가 세계의 금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90년대의 25%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에는 50%로 늘어 났다. 그 외에도 베트남 태국 등도 역동적인 금 수요 시장이다.

6. 새로운 금 시장
금 담보 ETFs가 활성화 됨에 따라 세계의 투자자들이 금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금이 주요한 투자 수단이 되었다. 서방 세계에 이어 이제는 다른 나라들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상하이 금 거래소가 개장되어 금 정산을 함에 따라 실물 금 보유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일본에서는 연기금들이 실물 금 보유를 늘려 가고 있다.

2017 금시장 6가지 트렌드 (PDF) - WGC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