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금 / 은 선물 (London Gold / Silver futures) 상품 개장 : 런던금속거래소(LME) 대륙간거래소(ICE) 시카고상업거래소(CME) - 2017년 1월~2월

런던금속거래소 (LME), 대륙간거래소(ICE), 시카고상업거래소(CME)는 지난 2016년부터 준비하여 올 해 (2017년) 들어서자마자 런던 금/은 선물 (London Gold / Silver Futures) 상품을 상장하였습니다.

런던은 세계 귀금속 거래의 중심지이지만 그 비중이 점점 축소되어 왔고, 특히 중국 상하이 금거래소(SGE)가 개장을 하고, 이어서 두바이 금 및 상품거래소(DGCX)가 상하이 금거래소의 금 벤치마크를 도입함에 따라, 세계 금값에 있어 런던의 위상은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위 세 거래소가 런던의 금과 은 선물을 거의 동시에 상장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글을 찾기가 어렵지만, 아마도 그러한 상황들이 바탕을 이루고 있으리라 짐작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좀 이상한 것은 위 세 거래소가 런던 금/은 선물을 상장하는 데도 언론들이 조용하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실제로 상장을 해 놓았음에도 거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 내면을 알 수 없으므로 어째서 그런지는 알 수 없습니다. 올 1월과 2월에 첫 거래를 시작하였으므로 아직은 두고 보아야 하겠지만, 실물 인수도 결재를 하는 금 / 은 선물 특성에 비추어 볼 때 무언가 순조롭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금이 금융시장에서 왜 절대적으로 중요한가... 라는 시각에서 가만히 헤아려 보면, 비록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금을 놓고 벌어지는 치열한 싸움을 조금 알 듯도 합니다.


>> LME = London Metal Exchange 런던 금속거래소 (홈페이지)
>> ICE = Intercontinental Exchange 대륙간 거래소 (홈페이지)
>> CME = Chicago Mercantile Exchange 시카고 상업거래소 (홈페이지)
>> SGE = ShangHai Gold Exchange 상하이 금거래소 (홈페이지)
>> DGCX = Dubai Gold and Commodities Exchange 두바이 금 및 상품거래소 (홈페이지)


아래는 세 거래소의 런던 금 선물 명세와 해당 웹페이지 링크 입니다.

런던금속거래소 : LME Gold Silver Futures : lme.com/metals/precious-metals/gold/




대륙간거래소 : ICE London Gold Daily Futures : theice.com/products/62026758/Gold-Daily-Futures




시카고상업거래소: CME London Spot Gold futures : cmegroup.com/trading/metals/precious/london-spot-gold_contract_specifications.html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