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미국 주식시장 전망, 3월 연준(fed) 이자율 인상하면 반등 시작 - Jim Rogers

스푸트닉: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한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짐 로저스: 시장이 폭락하면, 사람들은 그 이유를 알고자 쫓아 다니지만, 일반적으로는 몇 주나 몇 달 뒤에 가서야 진짜 이유를 알게 된다.

시장은 보통 10퍼센트 정도의 조정을 거치면서 상승한다. 그러나, 미국 주식시장은 심지어 5퍼센트의 조정조차도 없이 2년 이상을 줄곧 상승하였다. 이것은 매우 과도한 매수장세이다. 그러므로, 조정을 할 때가 된 것이다. 내가 보기에 이것이 진짜 이유인 것 같다. 또 다른 한 가지의 진짜 이유가 있다.

스푸트닉: 이제 행복했던 주식시장은 끝나는 것인가?

짐 로저스: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저마다 무한정적으로 돈을 찍어내어 시장에 퍼붓고 있다. 한 예로 일본을 보자.

일본중앙은행은 매일 돈을 찍어 내고, 그 돈으로 매일 일본국채와 ETFs를 사들이고 있다. 이런 일은 인류역사상 한 번도 없었다. 미국중앙은행도 온갖 미국 주식들을 사들이고 있고, 이는 매우, 매우 정말로 매우 처참한 종말로 가고 있는 것이다.

스푸트닉: 이 번 미국주식 폭락은 정치/경제 상황과 무슨 연관성이 있는 것인가, 아니면 단순한 조정으로서 다시 상승할 것인가?

짐 로저스: 3월달에 가서 연준(fed)이 이자율을 인상하면, 그 때 주식시장이 반등할 것 같다. 연준이 이자율을 인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주식을 팔고 있다. 막상 뉴스가 나오면, 주식시장은 사람들의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 정도의 폭락으로는, 단지 몇 몇 사람은 영향을 받겠지만, 실제 경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더욱 더 큰 폭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폭락하지 않는 한 실제 경제에 영향을 받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10퍼센트 조정은 시장에서 늘 일어나는 일상사이지 뭐 대단한 것이 아니다.

스푸트닉: 향후 몇 달간의 미국 주식시장을 어떻게 보는가? 불안정한 장세가 계속 이어질 것인지 아니면 서서히 회복세를 보일 것인지?

짐 로저스: 3월달까지 계속 질퍽질퍽 할 것 같다. 3월달에 연준(fed)이 이자율을 인상하면, 그 때부터 얼마 동안은 올라갈 것이다. 그러나, 올 년말에 연준이 다시 이자율을 인상하면, 그 때부터는 시장 상황이 악화되기 시작하여, 올 년말이나 내년 쯤에 파국이 시작될 것이다.

이번 폭락이 종말로 들어가는 첫 포성인지도 모를 일이다. 시장이 매도장세로 들어 섰다는 것은, 매도장세가 시작된 뒤, 하루 이틀이 아니라 1년 ~ 2년이 지나야 알게 된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올 하반기에는 어느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러나 2019년 2020년이 걱정스럽다.

스푸트닉: 물가인상(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심리가 주식시장 폭락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 하락간에는 연관성이 있는가?

짐 로저스: 물론, 그렇고 말고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이자율이 상승하고, 이자율이 상승하면 돈이 이동한다. 돈이 주식시장에서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시장으로 이동한다.

이러한 현상은 예로부터 있어 왔고, 사람들과 시장은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다. 지금 이자율은 인류 역사상 최저 수준에 있고, 갈 수 있는 방향은 오로지 올라 가는 것 뿐이다. 앞으로 2년~3년 안에 이자율 상승으로 인하여 경제와 시장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지금은 아니다. 2~3년 뒤에 그럴 것이다.

Market Guru Jim Rogers Reveals When True Bear Market Will Set In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