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금 약탈 (야마시타 골드) 중국 하이퍼-인플레이션 - Egon von Greyerz

1894년에 일어난 청일전쟁(淸日戰爭)때 일제는 중국의 금(金)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일제는 그 때로부터 2차세계대전에서 패망할 때까지 중국 동북지역의 금에 대한 탐사를 지속적으로 벌였고, 막대한 량의 금을 약탈하였다.

그 뿐만이 아니다. 국공내전이 벌어지고 있던 1937년, 일제는 장개석 정부의 수도인 난징에 보관되어 있던 6.600톤의 금을 도둑질했다(stole). 실로 엄청난 량이다. 오늘날 시가로 환산하면, 약 2천8백억달러($280 billion)이다.

일제는 중국 조선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전역에서 군대를 동원하여 금과 보물을 잔혹하게 약탈하였고, 이를 야마시타 골드(Yamashita Gold, 山下財寶)라 부른다. 물론, 난징에서 약탈한 6,600톤의 금도 야마시타 골드의 일부분이다. 야마시타 골드는 주로 필리핀과 일본 본토에 은닉되었다.

이후, 야마시타 골드의 대부분은 미국에게 발각되었고, 그 금과 보물들은, 알려진 바와 같이, 미제국이 세계 도처에서 불법적으로 벌이는 비밀군사작전(black operations)에 사용되었다.


주) 야마시타 골드 (Yamashita Gold) 또는 야마시타 보물 (Yamashita treasure, 山下財寶)
일제는 아시아에서 약탈한 금과 보물을 필리핀을 경유하여 본토로 이송하고 있었으며, 2차세계대전에서 패망하게 되자, 이송하지 못한 금과 보물을 필리핀의 비밀동굴에 은닉하였다고 한다. 야마시타는 야마시타 도모유키 중장을 일컫는 것이며, 야마시타는 약탈한 금과 보물을 은닉할 비밀 동굴 건설을 총지휘한 자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하이퍼-인플레이션 (Hyperinflation)

일본 육군사관학교 출신인 장개석은 1928년 베이징을 점령하고, 북벌 완성을 선언하였다.

그 다음 해인 1929년에 중국 정부부채 규모가 총조세수입의 49%에 육박했다. 1932년 일제에 의한 상해사변(上海事變)이 일어나자, 중국의 재정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장개석 정부 말년에는 중국경제가 붕괴되었고, 정부는 미친듯이 종이 돈을 찍어 냈다.

장개석 정부는 중앙은행을 장악한 뒤에, 당시까지의 은본위제(銀本位制)를 폐기하고, 아무런 담보가 없는 종이 돈 체체로 전환시켰다. 그리고는 부채를 감당하기 위한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종이 돈을 찍어 냈다.

1930년대 말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통화가치는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했다.
1937년에는 1달러가 3.4 위안이 되었고, 1949년에는 1달러가 2천3백만위안 (23 million yuan)이 되었다. 인플레이션율은 1949년 5월에 최고치를 보였으며, 월간 인플레이션율이 2,178%에 달하였고, 일간 인플레이션율은 11%였다.

물가가 천정을 모르는 채 치솟고 경제가 붕괴되자, 중국 인민들은 실물 금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주) 장개석 (蔣介石, 개석은 자이고, 본명은 中正 중정)

>> 판도라 상자와 재앙적인 세계적 여파: 중국 일본 부채 비율 - Egon von Greyerz
>> 나찌 히틀러의 황금열차, 폴란드에서 며칠 안으로 발굴될 듯
>> 블랰 옾스 뜻 black ops 불법비밀군사작전


Greyerz – Western Gold Maginot Line To Fall In 2019 Triggering Panic (PDF)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