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장투 : 코스피 우량주 주식 투자방 (차트) - 코스피 우량주 주식 시세 주가 전망 표 List of KOSPI Blue-chip stocks






진입 방식 용어 쓰임
▷ 반락 매수 : 가격이 진입가 아래로 떨어지면 매수 (일반 매수 주문)
▷ 상향 돌파 매수 : 가격이 진입가를 상향돌파 하면 매수 (MIT 매수 주문 또는 STOP 매수 주문)
▷ 반등 매도 : 가격이 진입가 위로 반등하면 매도 (일반 매도 주문)
▷ 하향 돌파 매도 : 가격이 진입가를 하향돌파 하면 매도 (MIT 매도 주문 또는 STOP 매도 주문)
MIT 주문, STOP 주문에 대한 설명은 링크 페이지에 있습니다.

매매 진행 용어 쓰임
매수 : 보유가 없는 상태에서, 새로 매수(사자)를 함
매수보유 : 앞서 매수한 것을 그대로 가지고 있음
매수추가 : 앞서 매수한 것은 그대로 가지고 있고, 추가로 더 매수함
매수지금청산 : 목표가까지 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수한 것을 모두 지금 청산함
매수목표청산 : 목표가까지 갈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수한 것을 모두 목표가 정도에서 청산함
매도 : 보유가 없는 상태에서, 새로 매도(팔자)를 함
매도보유 : 앞서 매도한 것을 그대로 가지고 있음
매도추가 : 앞서 매도한 것은 그대로 가지고 있고, 추가로 더 매도함
매도지금청산 : 목표가까지 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도한 것을 모두 지금 청산함
매도목표청산 : 목표가까지 갈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도한 것을 모두 목표가 정도에서 청산함
지켜봄 : 관심을 가지고 지켜봄
무관심 : 아직은 관심을 가질 때가 아님



우장투 : 코스피 우량주 주식 투자방 - 코스피 우량주 주식 시세 주가 전망 표 List of KOSPI Blue-chip stocks
주식시장에서 큰 오름세가 시작되면, 업종을 대표하는 우량 주도주가 가장 먼저 출발을 하고, 가장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가장 오래도록, 가장 높이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종목을 추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지만, 그 보다는 업종을 대표하는 우량주 가운데서 주가 흐름이 좋은 주도주 몇 개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대체로 10년~30년 주기로 큰 물결을 이루며 움직이므로, 큰 장세는 평생에 몇 번 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 년에 걸쳐서 내리고 또 내리면, 사람들은 감당할 수 없는 손실에 더하여 지루함에 지쳐서 손을 털고 주식시장을 떠나고는 주식을 까맣게 잊어 버리게 됩니다. 주식 이라는 말조차 듣기 싫어 합니다. 그러면, 소리소문도 없이 큰 바닥을 만들고는 슬금슬금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수 년에 걸쳐서 오르고 또 올라 막바지 꼭대기에 다다르면, 사람들은 너도 나도 모두가 주식을 이야기하면서 큰 부자가 되리라는 꿈에 부풀어 주식시장으로 몰려 듭니다. 그러면, 주식시장은 몰려드는 사람들에게 주식을 몽땅 넘겨주는 친절을 베풀면서 현금을 받아 챙기고는 소리소문도 없이 큰 하락을 시작합니다. 주식을 가지고 있든 아니든, 기나긴 세월 끊임없이 시장흐름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여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통 우장투는 월간(月間, M) 수그림(chart [차트])을 주로 하고, 주간(週間, W) 수그림을 보조로 하여, 장기투자(長期投資, Position Trading [포지션 트레이딩])를 합니다. 종목과 추세 강도에 따라 다양하기는 하지만, 장기투자의 보유기간은 수 개월 ~ 수 년에 달할 수 있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는 1년에 1 ~ 2번 정도 입니다. 1년에 1 ~ 2 번이니, 이 곳에 들른 방문자 가운데 거의 대부분이, 기다리는 지루함에 지쳐, 다시 오지 않기가 쉬울 것으로 짐작합니다.

"기다림", 투자에서 가장 힘든 것이 바로 기다림 입니다. 그냥 기다리는 것이 아니고, 매일 같은 시각에, 같은 차트를 놓고, 가격 흐름을 점검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면서, 몇 달 몇 년을 하루 같이 기다리는 것은, 보통 인내심과 정성으로는 어림없는 일입니다. "기다림과 성실성", 이것이 성공적인 투자의 바탕일 것입니다. 이 곳은 그러한 투자자에게는 다소나마 도움이 되리라 짐작을 하며, 또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투자전략은 앞을 짐작으로 가늠해 보는 것이므로, 지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고,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전략을 그대로 적용하지 마시고, 스스로에게 알맞는 매매 전략을 짜는 데에 단순한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