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12, 2016

세계의 서민 대중을 유린할 요소들 - Egon von Greyerz

중국의 부채는 최근 16년간 1조달러에서 32조달러로 늘어났다.
일본의 정부부채는 가히 폭발적으로 늘어나 국내총생산(GDP)의 250%에 이른다. 일본은 매월 정부지출의 절반은 돈을 찍어 내어 정부 스스로가 발행한 모든 채권을 사들이고 있다. 일본은 분명히 파산상태이며, 채무불이행은 피할 수 없다.

유럽중앙은행(ECB)은 매월 8백억 유로를 찍어 내고 있지만, 그것으로 유럽 금융시스템을 구제하기에는 어림도 없다.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독일의 은행에 관하여 말들을 하지만, 그들의 자산은 악성 자산들로 가득 채워져 있고, 유럽중앙은행만이 그 악성 자산을 사들이고 있다. 유럽중앙은행은 2017년 3월 부로 돈찍어 내기를 중단하도록 되어 있지만,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중단은 커녕 더욱 더 가속화 하게 될 것이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돈 찍어 내는 것으로는 절대로 금융시스템을 구제할 수 없다. 그 결과는 부채 부담만 가중시키고, 나아가 하이퍼-인플레이션을 유발할 뿐이다.

여러 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네거티브 이자율정책은 세계 경제에 그 어떠한 이로운 효과도 가져오지 않고 있다. 정부들이 발행한 국채가 13조 달러에 이른다. 투자자들은 그 쓸모 없는 종이(국채)는 정부나 가지라고 말하지 않을 수가 없다. 투자를 해 본들 네거티브 이자율이므로 투자한 것보다 이익이 더 적을 수 밖에 없거니와, 정부는 채권에 대하여 실질적인 돈 (real money)으로 갚아 주지 않을 것이므로 투자 원금 마저도 회수하지 못하기 십상이다.

거듭 이야기하지만, 국채는 투자해서는 안 될 대상이다. 그러나, 슬프게도, 가난한 서민들과 연금수령자들의 돈을 관리하는 대부분의 기관과 연기금들은 국채에 수조달러를 투자 해 놓고 있다. 몽땅 증발해 버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앞으로 5년 즈음에 그러한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그 후과는 가히 참혹할 것이다.

투자자들은 지금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모든 자산시장에서 커다란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다우지수는 2000년에 비해 수치적으로는 57%나 올랐지만, 인플레이션으로 구매력이 떨어진 달러와 함께 놓고 비교해 보면 다르게 보일 것이다. 금값을 기준으로 한 실질적 개념으로 보면 다우지수는 지난 16년간 70%가 떨어진 것이다.

아직은 실물 금을 살 수 있으며, 지금이 정말로 좋은 시기이다.
그러나, 금과 은 ETFs, 금 선물(futures), 은행의 금 보관증서 등을 사서는 안된다. 실물 금을 사서 금융권 밖에 보관하되, 개인별로 분리하여 보관함으로써 언제든 자신의 금을 인출할 수 있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큰 금괴로 보관하면서 실질적으로는 개인별로 분리하지 않은 채 수치상으로만 지분율을 표시하여 주는 곳에는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금을 집안에 보관하는 것은 자신과 가족에게 위험을 불러 들이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지르프 ZIRP 니르프 NIRP: 영 이자율정책 Zero Interest Policy, 네가티브 이자율정책 Negative Interest Policy, 마이너스 이자율정책 Minus Interest Policy

This Will Devastate People All Over The World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