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December 6, 2015

시장통은 About SiJangTong

살림살이가 나라들 사이에 서로 엮이어 움직이는 시절이다 보니 국제물가의 흐름을 살피게 됩니다. 금 은 같은 귀금속 가격, 원유 가스와 같은 에너지 가격, 콩 옥수수 밀 같은 곡물가격, 그리고 국가채권과 환율 등이 있겠습니다.

국제물가는 남의 일이 아니라 곧 우리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므로 큰 흐름을 읽고 나아가 왜 그렇게 움직이는가의 바탕을 헤아려 봄으로써 앞으로의 변화에 준비해 갈 수 있겠습니다.

하루하루의 가격 움직임을 예측하기는 결코 쉽지 않지만 큰 흐름을 읽는 것은 그에 비해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흐름이 바뀌는 꼭지가 만들어 지는 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므로, 주간차트나 월간차트면 충분하다 할 것입니다. 무슨 일이 있든 없든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씩 꾸준히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가지를 모두 살펴 보면 좋지만, 적어도 금시세, 원유시세 그리고 주가지수 세 가지의 큰 흐름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금시세 유가 지수 등락율 추이 비교 차트 보기 >>

시장통의 내용은 특정한 분야의 전문적인 자료에 근거한 분석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공개된 가격 데이타와 차트를 통해서 큰 흐름을 읽어 보는 것이므로 지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으니 참고 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전망]은 생각해 보아야 할 내용이고 또한 글쓴이의 의견이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는 글에서 예측 부분만 발췌한 것입니다. 이런저런 수학공식이나 어려운 용어들을 늘어 놓아 화려하고도 긴 글은 자신의 의견이 분명히 제시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몇 줄 안되지만, 그리고 비록 틀릴지언정,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제시한 글이어야 읽을 가치가 있다 하겠습니다.

며칠에 한 번 또는 매주 등과 같이 일정하고 꾸준하게 전문가 전망을 읽음으로서 그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전문가 전망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보통 주말에 정리하여 올립니다. 

[시장 전망과 투자: 재미로 짜 보는 포트폴리오 (재미포트)]는 큰 흐름과 상관없이 상당한 가격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현재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말 그 대로 '재미삼아 예상' 해 보는 것이므로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재미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프(차트)에 사용된 대부분의 데이타는 google과 yahoo 에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하며, 장기 주간차트에서는 다른 곳에 공개된 데이타를 정리하여 연결시켰습니다. 구글과 야후 데이타는 20 여분 정도까지 지연된 데이타일 수 있으며 인터넷 등 제반 여건에 따라 오류가 있을 수도 있지만 큰 흐름을 읽는데는 별다른 지장이 없겠습니다. 다만, 환전이나 거래 등에는 사용하기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차트 데이타가 많은 탓에 인터넷 사정에 따라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또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그럴 경우에는 브라우저의 새로고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브라우저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글 크롬에 맞추었습니다.
인터넷 제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텍스트의 경우에는 브라우저에 따른 차이가 거의 없고, 표와 그래프의 경우에는 브라우저에 따른 차이가 큽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가장 깔끔하게 표와 그래프를 그려 주기는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거의 대부분의 방문자들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어 표와 그래프를 크롬 브라우저에 맞추었습니다.

시장통에 있는 내용은 단순한 개인적 의견일 뿐이며 투자나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