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25, 2016

현금없는 사회? 마치 꿈 같은가? 속지마시라 - Gaby Hinsliff

애플 (Apple)회장 팀 쿡(Tim Cook)이 "앞으로 모든 결제는 스마트폰 앱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거기에는 사악한 측면이 내포되어 있다. 우리는 우리의 자유를 빼앗기게 되는 것이다.

영국에서는 2025년까지 결제의 4분지 3 (75%)이 지폐나 동전이 아닌 전자결제로 이루어 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우리는 스웨덴이 아니다. 스웨덴에서는 길거리에서 구걸하는 사람도 전자결제용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하게 할 예정이다. 걸인에게 몇 푼 주는 것도 전자결제로 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영국도 스웨덴과 똑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카드 인식기에 비접촉식 카드를 스치거나 스마트폰 앱으로 결제하는 그러한 세상으로 말이다. 그게 전부가 아닐지도 모른다.

중요한 의문은
"현금없는 (현금이 금지되는) 사회는 정확하게 누구의 이익을 위하여 설계된 것인가" 하는 것이다.

바클레이 (Barclays)의 전 CEO 였던 안토니 젠킨스는, 이번 주에, 우리가 그동안 보아 온 은행의 종말을 예견했다.

지난 주에 애플 회장 팀 쿡은 일본에서 '애플의 목표는 현금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고 다시 한번 명확히 밝히면서, 되도록이면 스마트폰 애플 페이 앱으로 모든 결제가 이루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자결제에서 돈은 그저 화면에 나타나는 추상적인 수자에 불과하므로, 사람들은 쉽게 돈을 쓰게 된다. 손에 쥐고 있는 지폐나 동전을 쓰는 것과는 다르다.
스마트폰에 가상전자지갑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휴대폰을 외출할 때는 꼭 가지고 다녀야만 하니 결과적으로는 영원히 족쇄를 차게 되는 것이고, 이전에는 고가의 장난감에 불과하던 스마트폰이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 되는 것이다. 또한 그 스마트폰은 위치가 추적(tracking) 된다.

현금 사용을 금지하고 전자결제로 대체하면, 마약과 무기 밀매가 사라지고 거리에는 강도가 없어지며 세금포탈 사범이 사라진다고? 정말?
현금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범죄가 끝장나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범죄가 시작되는 것이다. 헤커와 사기꾼들이 은행강도가 되고 도둑이 될 것이고, 비트코인이나 그 무언가를 통해서 새로운 암시장(black market)이 등장할 것이다.

>> 애플의 목표 : 현금 죽이기 (Killing Cash) 
>> 금에 대한 전쟁 (Gold War)이 다가 올 것이다 - Jim Rickards
>> 현금/직불카드 헤킹과 현금없는 사회 (캐시리스 소사이어티)에 대한 큰 의문
>> 캐시리스 소사이어티 Cashless society 현금금지사회

A cashless future? Sounds like a dream but don’t be fooled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