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18, 2016

러시아, 자체 결제카드 미르 (Mir)로 비자와 마스터카드 독점체제 대체

러시아 최대 은행인 스베르방크 (Sberbank)는 보유하고 있는 비자와 마스터카드 주식을 처분할 계획이라고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는 비자와 마스터카드 주식을 처분할 계획이다. 특별한 이변이 없다면 내년 (2017년)에 처분을 완료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은 시장 조건에 달렸다."

이러한 움직임은 러시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결제시스템인 미르(Mir)와 연계되어 있다. 미르(Mir)는 '세계' 또는 '평화'라는 뜻의 러시아어 이다.

스베르은행은 지난 9월부터 공식적으로 미르 결제시스템을 시작하였고, 이미 80,000 여 곳에 단말기가 갖추어 졌으며, 매일같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가 자체적인 결제시스템인 미르를 시작한 뒤에 러시아 은행에 대한 공격이 가해지고 있다. 지난 주에는 스베르은행을 포함한 러시아의 5개 대형 은행 전산망이 디도스(DDoS) 공격을 받았으나, 무리없이 방어했다.

러시아가 자체적인 결제시스템 미르를 개발하게 된 것은 지난 2014년 미국과 유럽등 서방국가들이 러시아에 가한 제재 때문이다. 서방은 국제은행간통신망인 스위프트(SWIFT)에 러시아의 접근을 차단하겠다고 협박하였고, 이와 함께 비자와 마스터카드 전산망에 대한 의존성으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 SWIFT [스위프트] = Society of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국제은행간통신협회 (국제은행간통신망) : SWIFT, SWIFT code, SWIFT address, BIGs (Business Identifier Codes) 등으로 불리며, 세계 은행간 금융결제를 위해 만든 정보통신망이다.

Russia's 'Mir' Payment Card to Take on Visa & MasterCard Monopoly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