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석유 농업 중국 러시아 카작을 사라 - Jim Rogers

질문: 세계 시장의 큰 그림을 어떻게 보는가?

짐로저스: 사람들은 미국 주가지수만 보고는 주식시장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S&P500지수가 오르는 것은 불과 몇 개의 주식 때문이고, 대부분의 주식들은 내리고 있다. 이것은 걱정스러운 일이다. 사람들에게는 얼마라도 이자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미국뿐인 것 처럼 보이는 것 같다. 돈들이 미국으로 몰려 들고 있고, 몇 몇 기업의 주식은 아주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나는 미국달러를 많이 가지고 있고 반대로 미국주식에는 매도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미국달러는 점점 더 강해지고 더 높이 올라갈 것이다. 물론 나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세계 경제가 왜곡 되고 있다. 사람들이 수익을 얻겠다고 또는 안전지대를 찾아 달러로 몰려들고 있다.

옛날에는 달러가 안전지대였지만, 앞으로는 과대평가되고 거품이 생겨 그렇지 않을 것이다. 더군다나 미국은 인류사상 최대의 빚쟁이 국가이다. 그럼에도 사람들에게는 별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마냥 달러를 사는 것이다. 달러가 거품이라고 판단되면, 나는 그 때 가지고 있는 달러를 팔아 넘길 것이다.

질문: 트럼프가 당선되면 달러는 어떻게 될 것 같은가?

짐로저스: 트럼프가 멕시코를 후려치거나 중국과 전쟁을 일으킨다면, 그것은 세상을 두려움속으로 몰아 넣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미국이 세계를 후려칠 것으로 생각하고, 따라서 더욱 더 달러를 살 것이다. 만약에 트럼프가 당선되고 그가 말한 바 대로 무역전쟁을 시작한다면, 그것은 우리 모두에게 나쁜 소식이 될 것이다. 무역전쟁은 한 나라를 파산시킬 수 있고, 나아가 종종 전쟁으로 이어지곤 한다. 그러한 점에서, 실물 금을 더 많이 확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질문: 세계 경제 혼란에 대한 우려는 어떤가?

짐로저스: 20세기 초와 많이 닮았다. 그 때는 이상한 정치가들이 이상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상한 사고방식으로 권력을 손에 넣었다. 세계의 돈들이 이자를 얻고자 미국으로 몰려 들었다. 연준(Fed)은 이자율을 올림으로써 세계의 돈을 끌어 모아 주식시장을 밀어 올려 거품을 만들었다. 그리고는 붕괴되었다. 그 다음에 어떻게 되었는지는 여러분도 잘 알 터이니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 경제공황과 전쟁이 왔다.

지금의 경제혼란은 그 때와 똑 같은 특징이 있다. 1927년, 미국 경제는 꼭지를 찍었고, 인위적인 조치로 인하여 돈이 미국으로 빨려 들어감에 따라 세계 경제는 침체되고 있었다. 반면에 미국주식시장은 계속 올라 갔다. 똑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지만, 더 이상의 상세한 이야기를 여기서는 할 수가 없다. 어쨋거나, 그런 일이 일어나면, 저기 호주나 뉴질랜드 같은 곳에 가서 농사짓는 일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질문: 금값이 연초 대비 30%나 올랐다. 지금도 금을 사고 있는가?

짐로저스: 금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사지 않고 있다. 자료를 보면, 투기적 금 보유가 역사상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언제나 역지표(逆指標)로 되기 때문에 나는 금을 사고 싶지 않다. 그러나 금값이 다시 떨어지면, 더 많이 사들일 수 있을 만큼 내가 현명하기를 바란다. 금값은 천정을 뚫고 높이 올라 가서 거품으로 될 것이다. 갈수록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정부와 통화에 대한 믿음을 잃어 가고 있다. 그럴 때는 언제나 사람들이 금으로 몰려 들었다.

나는 아이들이 내 금을 가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너 나 할 것없이 모든 사람들이 금을 가지고 있고 더 많이 사려 함으로써 금값에 거품이 만들어지면, 나는 그 때 금을 팔아 넘기고, 그 돈을 다른 무언가에 집어 넣을 것이다.

질문: 그 밖에는 어떤 상품이 좋은가?

짐로저스: 농업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말하자면, 많이 떨어진 설탕, 쌀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직은 유동성이 부족하지만, 희귀금속도 조금 가지고 있다. 우라늄(uranium) 주식 (Crusader Resources, CAS.AU )도 가지고 있다. 탄소의 일종으로 쇠 보다 더 강하면서도 매우 가벼운 그래핀(graphene) (Mason Graphite : LLG.CA )에도 투자하고 있다.

질문: 러시아를 싫어 하다가 3년 전부터는 좋게 보기 시작했다. 무엇을 샀는가?

짐로저스: Aeroflot (AFLT.RU)와 Moscow Exchange (MOEX.RU) 주식을 샀다. 그리고 대형 비료회사인 PhosAgro (PHOR.RU) 주식도 샀다. 나는 농업과 러시아의 전망을 밝게 보고 있으므로, 그에 맞추어 산 것이다. 세 주식 모두 사상최고치로 올랐지만, 러시아는 계속 좋아질 것이므로 주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러시아와 중국이 힘을 합치고 있어 그들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미국과 유럽에는 좋은 일이 아니다.

러시아 루블화 표시 국채도 가지고 있다. 값이 떨어지면 더 많이 살 생각이다. 석유가격이 떨어지면서 루블화도 같이 떨어졌지만, 석유값이 바닥을 치면 루블화도 다시 올라 갈 것이다.
원유가격은 튼튼한 바닥 (dead cat bounce [데드 캣 바운스])을 만들어 가고 있으므로, 다시 저점을 확인하러 내려 갈 것이다. 그러한 움직임은 통상적인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배럴당 24달러 또는 32달러가 바닥이 될 것 같다. 그 때가 되면 루블화도 바닥을 치고, 러시아 이자율도 의심할 것도 없이 꼭지를 칠 것이다. 루블화 표시 러시아 국채는 지금이 최적의 매수 기회이다.

질문: 그러면 러시아 다음으로는 어디가 좋은가?

짐로저스: 카작스탄이다. 카작스탄도 원유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앞으로 좋은 일이 일어날 곳이다. 나이지리아도 석유가격으로 인해 침체되어 있는 나라이므로 마찬가지로 좋다. 지난 해에 나이지리아에 계좌를 만들어 두었다. 아직은 아무것도 사지는 않고 있다.

콜롬비아는 오래동안 내전을 겪고 있지만, 이제 전쟁이 끝났다. 갈수록 많은 나라에서 마리화나 (Marijuana, 대마)를 합법화 하고 있다. 그래서 콜롬비아의 마리화나 회사에 투자를 하고 있다. 마리화나의 의약적 효능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을 것이다.

질문: 중국이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어떤가?

짐로저스: 나는 중국 주식을 가지고 있고, 우리 아이들은 중국어를 한다. 중국 경제에도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 제조업이 좋지 않고, 그 중에서도 수출기업과 부채가 많은 기업은 좋지가 않다. 그러나 어떤 경제상황이 되더라도 상관없이 좋은 실적을 내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환경관련 기업, 보건관련 기업, 철도관련 기업 그리고 농업관련 기업들이 그렇다. 나는 이런 기업들의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중국 경제의 일부 분야에서는 파산이 일어날 것이고, 중국이 붕괴한다는 뉴스가 대대적으로 쏟아져 나올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중국 주식에서 멀어 질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수익성이 좋은 기업들은 있게 마련이다.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은 바로 이것이다. 이것이 바로 큰 돈을 버는 방법이다.

중국 경제의 일부분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지만, 놀랄 일도 아니거니와, 우리 아이들이 중국어를 그만 두고 다른 나라 말을 배울 일도 아니다. 중국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나라로서 그러한 문제에서 벗어 날 것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나라이든 문제도 생기고 또 극복을 하고 하는 것이 세상 일이지 않은가.

질문: 중국의 여행업계를 강조하는데, 어째서 그런가?

짐로저스: 크게 성장할 분야 가운데 하나가 중국의 여행업계일 것이다. 중국은 수십년간 여행이 자유롭지 못했다가, 지금은 여권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여행 경비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중국에는 중국 내부를 돌아 보거나 또는 해외를 돌아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14억이나 있다. 1980년대에 뉴욕에서는 "도대체 이렇게 많은 일본 사람들이 어디에서 오는가?"라고 했었다. 중국인은 그 때의 일본인들 보다 10배는 더 많다. 그래서 나는 Air China ( 753.HK ), China Southern ( 1055.HK ), China Eastern ( 670.HK ) 그리고 Hainan Airlines (900945.CN)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질문: 인민폐(위안) 약세가 중국 여행업계에는 어떻게 작용할 것인가?

짐로저스: 인민폐는 계속해서 떨어질 것이다. 인민폐에 무슨 특정한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고, 단지 미국달러가 강세를 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달러가 워낙 강하다 보니, 다른 통화들은 모두 나빠 보인다. 인민폐가 약세를 보이면, 중국을 구경하고 싶은 해외의 여행객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로 된다.

>> dead cat bounce [데드 캣 바운스] 된 바닥 반등

Jim Rogers on Oil, Gold and Why China Is a Buy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