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무역전쟁을 시작하면 주식을 팔아 치우고, 달러를 사라 - Jim Rogers

낙관적인 시각이 많다. 사람들은 트럼프에 대하여 긍정적인 일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역전쟁(trade war)을 하고 싶어 한다. 그것도 아주 많이. 그가 무역전쟁을 시작하면 모든 주식을 팔아 치우라.

나는 무역전쟁은 언제나 그 결과가 재앙적이었음을 알고 있다. 파산을 불러 오고 실제의 전쟁으로 이어졌다. 무역전쟁에서 승리를 한 사람은 그 누구도 없음을 역사는 똑똑히 보여주고 있다. 그러한 역사의 교훈을 깨닫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들은 자신은 과거의 사람들 보다 훨씬 더 똑똑하고 훨씬 더 힘이 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러한 역사적 교훈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있다.

트럼프가 기업의 세금을 낮추고 규제도 풀겠다고 선거유세에서 약속했다. 그가 집무실에 들어가서 정말로 그렇게 한다면, 이거야 말로 행복한 나날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정말로 그렇게 할 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 트럼프는 스스로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 지를 알고 있는 것 같지가 않다. 그가 한 말들이 서로 상충되는 경우가 몇 차례나 있었다. 그는 소리 높여 외치고 있지만, 도무지 무슨 말을 하는 지를 알수가 없다.

트럼프가 어떻게 하든, 낙관적인 품목이 하나 있다. 달러다. 지금이야 말로 달러를 사모아야 할 좋은 때 이다. 달러는 올해와 내년(2018년)까지 계속해서 올라 갈 것이다.

지금 세계에는 감당할 수 없는 부채로 인한 위기가 목전에 와 있다. 부채는 날이 갈 수록 늘어나고 있고, 이자율은 더 이상 떨어질 수도 없는 역사적 최저 수준에 있다. 트럼프 행정부 아래서는 혼란이 더욱 가중될 것이다. 중국인들이 하는 말 가운데 "기회와 재앙은 같은 것"이라는 말이 있다. 세상이 붕괴되는 대재앙은 곧 거대한 기회가 된다는 말이다.

Investing legend Jim Rogers says dump stocks if Trump launches trade war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