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시장, 눈사태 같은 매도장세 위험 - Marc Faber

경제 위기 예측 박사(Dr. Doom)로 알려진 마크 파버 (Marc Faber)가 미국 주식시장은 대대적인 매도장세가 시작될 위험이 있으며, 어느 순간에 일어날 수 있다고 다음과 같이 경고하였다.

미국 주식시장이 붕괴되는 것은 어떤 사건이 촉매가 되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른바 트럼프 랠리(rally)라 불리는 지나치게 과열된 매수 분위기와 그에 따른 과매수로 인하여 붕괴될 것이다.

이치는 매우 간단하다. 주식시장이 내려가기 시작하면, 그에 따라 매도 행렬이 시작될 것이고, 이어 눈사태와 같은 급격하고 극심한 매도장세가 될 것이다.

미국 주식시장이 붕괴하는 것은 트럼프 때문이 아니다.
트럼프 한 사람의 힘으로는 "위대한 아메리카 재건"을 할 수 가 없는 것이며, 사람들은 이 점을 깨달아야 한다. 트럼프 앞에는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에 비하여 어마어마한 규모의 부채(debt) 장벽이 가로 놓여 있다.

중국 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인다.
앞으로 3개월 안에 세계의 자금이 중국으로 흘러 들어 갈 것이다. 중국 경제는 상당히 잘 돌아 가고 있다. 홍콩의 소매부문을 보아도 그렇고, 중국 본토의 호텔 업계를 보아도 그렇고, 상품에 대한 수요를 보아도 그렇다.

올 해는 구리(copper)나 금(gold)과 같은 원자재 상품이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 줄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와 예산구조를 볼 때, 내 생각에는, 더욱 더 많은 돈을 찍어 내지 않고는 달리 길이 없을 것 같고, 이는 곧 상품가격을 더욱 더 높이 밀어 올릴 것이다.   

>> Doctor Doom [닥터 둠] 마크 파버 (Marc Faber)가 1997년 아시아 경제위기, 2008년 세계 경제위기 등과 같은 큰 위기를 미리 예측하였고, 그에 따라 그를 doom(위기) 박사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함.
>> doom [둠] 파멸, 멸망

>> Dr. Doom warns of stock market selloff 'avalanche'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