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파운드 환율 전망과 투자 (파운드/달러, GBPUSD): 시장통료

영국이 이런저런 일들로 시끌벅적한 것 같습니다.
이른바 브렉시트(Brexit)라는 것과 스코틀랜드 분리독립이라는 의제를 시시때때로 내어 흔들면서 나아가고 있고, 영국 파운드 환율을 이러한 사안과 연계시켜 설명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가을에 영국 파운드(GBPUSD)의 큰 흐름은 내려가는 쪽에 있고 적어도1.0659선까지는 내려갈 것으로 보았습니다. 몇 달이 지난 지금에 다시 살펴 보니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한 것은 없어 보입니다.
참고>> 2017년 영국 파운드 환율 전망과 투자 (GBPUSD 파운드/달러)

아래 그래프 가운데 위쪽은 파운드/달러 (GBPUSD) 월봉 그래프이고, 아래쪽은 뒤집어서 그린 달러/파운드(USDGBP) 월봉 그래프입니다. 어떻게 보더라도 동일한 흐름으로 보입니다.
아래쪽의 달러/파운드 그래프를 보면, 달러지수(Dollar index) 그래프와 모양이 꼭 그대로 닮았습니다.

파운드/달러 (GBP/USD)가 어디까지 내려갈 것인가...?
한 치 앞도 보지 못하는 것이 사람이니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래프의 큰 흐름에 있어 내려가는데 거칠 것이 없어 보이고 흐르는 모양새도 안정적인 것으로 보아 결국에는 1.0 선까지는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1.0 선에서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그 보다 훨씬 더 아래인 0.8 전후까지도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어떠한 이유나 명분을 내세워 흔들면서 일시적으로 올라가면, 그 때마다 매도의 시각에서 헤아리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파운드/달러 (GBPUSD) 월봉 그래프]
[달러/파운드 (USDGBP) 월봉 그래프]
시장통료(料)는 단기 등락이 아니라 시장의 큰 흐름을 읽어 보려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니며, 실제 거래나 투자 목적이 아닙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