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스위스 프랑 환율 (USDCHF) 전망과 투자: 시장통료

스위스 프랑(Franc, CHF)은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인 통화로 손 꼽혀 왔습니다.
이제는 상황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지기는 하였지만, 그래도 다른 통화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통화임을 부정할 사람은 거의 없지 싶습니다.

아래는 달러 / 스위스 프랑 환율 (USDCHF) 월봉 그래프 입니다.
프랑의 달러에 대한 강세 흐름이 끝난 듯한 모양새를 그리고 있습니다. 큰 흐름이 완전하게 바뀐 것인지는 좀 더 두고 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1.067 선까지는 큰 무리 없이 올라 갈 것으로 보이고, 이 선에서 출렁임이 있더라도 흐름 자체가 꺾이지 않으면 1.19 선까지 올라 갈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 / 스위스 프랑 환율 (USDCHF) 월봉 그래프]


스위스는 이른바 '영세중립국'이라는 이름표를 달고 정치 경제 사회 등에서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왔고, 금융계좌 비밀주의와 함께 프랑을 안정적으로 지켜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확연하게 달라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 가게 될 것인가는 이른바 '영세중립국'이라는 말을 되 짚어 보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영세중립국이라는 이름표는 누가 붙인 것이며, 그것을 유지시켜 온 것은 누구인가. 지금 그들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으며, 어디로 가려 하는가... 그들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면 그들의 필요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바뀔 수도 있고 나아가 무력화 내지 해체 될 수도 있지 않은가....

참고: 스위스 프랑 통화코드가 CHF로 되는 이유
스위스 국가코드가 CH로 되는 것은 스위스의 공식 명칭이 라틴어로 Confoederatio Helvetica (콘포이데라티오 헬베티카 / 헬베티카 연방)이기 때문이며, 통화 코드 CHF는 스위스 국가코드 CH에 프랑(Franc)에서 딴 F를 붙여 만들어 진 것입니다.

>> 스위스 은행 비밀 계좌 시대의 종말 도래
>> 스위스, 또 하나의 키프러스 (Cyprus)가 될 것인가 - Egon von Greyerz

시장통료(料)는 단기 등락이 아니라 시장의 큰 흐름을 읽어 보려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니며, 실제 거래나 투자 목적이 아닙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