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탈달러(dollarless) 금융시스템 - 러시아 위안화 표시 채권 발행

모스크바 증권거래소(MOEX)는 약 1십억달러어치의 5년 만기 위안화표시 채권을 이달(12월)이나 내년 1월 중에 발행할 예정이며, 이는 곧 미국 달러에서 탈피한 새로운 금융시스템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는 달러를 배제한 결제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위안과 루블만으로도 결제할 수 있게 되는 시발점으로 된다.

이번에 발행되는 1십억달러어치는, 비록 그 규모가 매우 작지만, 앞으로의 긴 여정을 향한 출발을 의미하며, 또한 국제통화시스템이 다극화(multipolarity) 되는 획기적인 이정표로 된다.

이러한 진전은 러시아, 중국 그리고 여타 탈달러 시스템을 창설하려는 국가들에게 있어서 매우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일이다.

이들 국가들은 미국이 장악하고 있으면서 다른 국가들을 동등한 파트너로서 존중하지 않는 현행의 달러결제 시스템을 점차적으로 버려 나갈 것이다.

위안화표시 러시아 채권은 중국인들의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중국은 수 조 달러에 이르는 달러 유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달러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하기 위하여 새로운 시장을 찾고 있는 투자자가 수 백만을 헤아린다. 러시아 채권은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미국의 제재를 회피하여 우회하려는 서방국가 투자자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Russia-China bond market play could kick-start new dollarless financial system



파키스탄, 중국과의 거래에 달러를 버리고 위안화 사용을 검토
Pakistan considers dumping dollar for yuan in trade with China

파키스탄 내무부장관은 파키스탄 정부는 중국과의 거래에 달러 대신 위안화 사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브릭스 BRICS, 새로운 금 거래 시스템 구축 - new gold trading system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