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금시세 전망 : 상승장세 2국면에 있으며 목표가는 11,000 달러 - James Turk

금융상품의 상승장세는 모두 아래와 같은 3 국면을 거친다. 현재, 금시세는 제 2국면 초입에 있다.

제 1국면: 이른바 똑똑한 돈 (스마트 머니, smart money) 뭉치들이 저평가된 상품을 사 모은다

제 2국면: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일반 대중들의 관심을 끌고, 그에 따라 대중들이 시장에 들어 온다

제 3국면: (대중들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달려 드는) 필연적인 투기장세가 되어 해당 상품이 과대평가 상태로 되고, (스마트 머니가 쥐고 있던 물량을 몰려드는 대중들에게 몽땅 떠넘기고 시장을 떠난 뒤에) 새로운 하락장세가 시작된다

금시세는 2015년 저점인 온스당 1,050달러를 기점으로 하여 상승추세를 이어오고 있다. 스마트-머니 뭉치들은 그 저점을 전후로 몇 해에 걸쳐 저평가 상태에 있는 금을 끌어 모았다.

올해 들어서 금값이 1,300달러를 상향돌파하였고, 그에 따라, 지난 저점으로부터 2년에 걸쳐 다져진 기반은 앞으로 금값을 훨씬 더 높은 수준에로 올려보낼 금값 발사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현재의 제 2국면 초입에서 향후 제 3국면으로 넘어가는 것은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얼마나 높이 올라갈 지는 중앙은행에 달려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중앙은행이 돈의 가치를 얼마나 떨어뜨리는가에 달려 있다.

현재, 중앙은행은 더높은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을 바라고 있으며, 그렇게 끌고 가고 있다.

인플레이션 정도를 잘 반영하는 국제유가가 2017년에는 12.5퍼센트 올랐고, 올해 들어서 벌써 6.4퍼센트나 올랐다. 중앙은행은 화폐의 실질적 구매력을 떨어뜨리는 온 갖 정책들을 동원하여 물가를 상승시키는 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돈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길은 실물 금과 은을 사서 가지고 있는 것이다. 금과 은이 물가상승으로부터 실질 구매력을 보존한다는 사실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금값 상승 요인의 본질적 요소가 하나 더 있으며, 그것은 금의 실제 가치이다.
나는 지난 번에 출간한 책에서 금의 실제 가치를 계산하는 공식을 설명한 바 있다. 그 공식을 사용하여 금값을 계산하면, 현재 금의 실제 가치는 온스당 11,000달러가 나온다.

이는 현재 금시세의 8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므로,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으로 들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1968년~1980년 간에 있었던 상승장세에서는 35달러에서 출발하여 850달러까지 무려 24배가 올랐다.

1912년, 당시에 금융을 주도하는 제이피모간(JP Morgan)이 의회 증언에서 한 말을 상기해 보자.
"돈은 곧 금이다. Money is gold"

>>  2018년 귀금속 시세 전망과 투자 : 금 시세, 은 시세, 플래티늄 시세, 팔라디움 시세
>> 현금(cash)에 대한 전쟁에 이은 금(gold)에 대한 전쟁 - Streetwise

James Turk – Phase 2 Will Pave The Way For $11,000 Gold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