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들을 잠 못 이루게 하는 5 가지 최대 위험 요소들 - Visual Capitalist

지금 금융시장의 화두는 "위험회피 (Risk aversion)"이다.

트럼프는 관세부과로 무역전쟁을 일으키고, 또 한 편으로는 이북과 이란에 무력침공을 주장했던 존 볼튼 (John Bolton)을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지명하였다.

세계시장이 술렁이고 있으며, 세계의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미국 달러와 미국 국채가 떨어지고 있다. 시장은 안전지대(safe havens)를 찾고 있다.

아래는 세계적인 엘리트 투자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5 가지 위험요소들이다.

1) 인플레이션 : 칼 아이칸(Carl Icahn)은 드러나는 인플레이션 징후들에 걱정하고 있으며, "알게모르게 다가오고 있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이자율이 올라 갈 것이고, 시장은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2) 역사상 최악의 빚더미 : 세계의 부채규모는 나날이 역사적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이미 20조달러를 넘어선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부채에 대한 이자비용만 6조5천억달러에 달하며, 이는 앞으로 수 십년간 짐이 될 것이다.

3) 흔들리는 국채시장 : 헤지펀드 갑부인 폴 튜더 존스 (Paul Tudor Jones)는 국채시장에 대하여 "어떠한 측면에서 보더라도, 채권가격은 역사상 가장 고평가되어 있다"고 말한다.

4) 지정학적 돌발사태 : 무역전쟁이나 충돌 같은 일 뿐만이 아니라, 예상하지 못한 국제적인 사건 발발로 시장이 폭락할 수 있다. 세계의 갑부들은 이러한 측면에 대비하여 이미 적극적인 헤지(위험회피)를 하고 있다.

5) 고집불통의 중앙은행 : 중앙은행은 무한정적인 돈 찍어내기 등의 정책을 수 년간 지속하고 있다. 세계적인 투자자들은 그로 인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이제는 중앙은행이 쓸 수 있는 수단은 이미 바닥이 난 상태이며, 한계 점에 다다랐다.

5 Risks That Keep Billionaires Up at Night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