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미국 국채 (재무성 채권) 보유 현황 - 러시아 거의 절반 처분

지난 금요일 (6월 15일)에 나온, 국가별 미국 재무성 채권 보유 현황표 입니다.

중미간에 이런저런 싸움이 벌어지고, 중국이 미국 국채를 팔아 치운다는 이야기들이 돌아 다니고 있지만, 아래의 표를 보면,  낭설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에 대하여 강경한 것은 그저 입뿐이지, 실제로는 그 반대임을 보여줍니다.

바다 건너 일본이 미국에 대하여 어떤 나라인지는 세상이 다 알고 있으니, 굳이 말할 필요조차 없겠습니다.

러시아는 말이 아니라 실제로 대폭적으로 팔아 치우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3월에 비하여 거의 반이나 팔아 치웠습니다. 러시아가 미국달러와 미국국채를 처분하고, 실물 금을 축적하는 이유를 잘 헤아려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한국은 상위권에 있습니다.  캐나다, 독일, 프랑스, 스웨덴... 같은 나라들 보다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볼 때 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한국이 그렇게 많은 미국 국채를 보유하여야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모두 알다시피, 미국 국채시장 붕괴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와 전문가들의 경고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 2018년 6월 15일자 국가별 미재무성채권 보유 현황표, 단위: 십억달러]
국가별 미국 국채 (재무성 채권) 보유 현황


[참고: 미국 10년 만기 재무성 채권 가격 주간 그래프]
국가별 미국 국채 (재무성 채권) 보유 현황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