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북미간 금 Gold에 대한 인식 및 평가 차이 - Rob McEwen

금광기업 머큐언 마이닝(McEwen Mining) 회장 롭 머큐언은 스위스 쮸리히에서 열린 스위스-유럽 금광업계 회의에 참석하고 돌아와 유럽 분위기를 아래와 같이 전했다.

귀금속에 대한 관심에 있어 북미와 유럽은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유럽 사람들은 금의 가치를 알고, 금 투자에 개방적인 것 같다. 반면에, 토론토의 펀드 매니저들은 금을 팔아치우고 있으며, 금광기업 주식도 싫어 하는 것 같다.

유럽 사람들이 금에 높은 친밀감과 관심을 보이는 것은 별로 이상할 것이 없다.
유럽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래로 이런저런 문제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있다. 특히,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브렉시트 Brexit)와 또 다시 불거진 이탈리아 부채 위기로 매우 어수선한 상황이다.

유럽인들은, 위기를 직접 몸으로 겪으면서,  '금이 어떻게 안전자산 기능을 하는가'를 잘 깨닫고 있는 반면에, 북미 사람들은 그렇지가 못하다. 유럽인들은, 북미에 비해, 귀금속 시장에서 보다 활발하게 거래를 하고 있고, 분위기도 더 긍정적이다.

회의에서, 오랜 금 투자 경력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 하였다. 그들은 금 시장이 상승으로 전환하는 시점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그들은 북미 투자자들 보다 한 발 앞서 시장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제투자회사인 레그 메이슨(Legg Mason)은 세계투자동향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내용은 아래와 같다.

유럽 투자자의 24%가 향후 12개월 금시세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지난 해 조사의 23% 보다 높다. 반면에, 미국 투자자들은, 지난 해 조사에는 22%가 금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았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18%로 떨어졌다.

여러 나라들 가운데서도, 스위스 투자자들이 가장 낙관적이었다. 스위스 투자자들은, 지난 해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29%가 금시장에 낙관적인 의견을 보였으며, 또한 내년(2019)에는 금이 다른 자산들에 비해 가장 좋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독일 투자자는, 지난 해 조사에서는 24%가 금에 낙관적이었고, 이번 조사에서는 27%가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브렉시트에 직면해 있는 영국 투자자들은, 지난 번 조사에서는 22%가 낙관적이었고, 이번 조사에서는 25%가 낙관적인 것으로 나왔다.

>> 2019년 2020년 국제 금 시세, 은 시세 전망 - 주요 금융기관 및 전문가 의견

Rob McEwen : chairman of McEwen Mining (NYSE: MUX, TSX: MUX) 머큐언 마이닝은 토론토에 본사를 둔 캐나다 금광기업.
Europeans See More Value In Gold Compared To North Americans - McEwen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