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 2020년 코스피 200 주가 지수 전망, 달러 환율 전망 USDKRW - 시장통료

주식시장은 2018년 내내 하락에 하락을 거듭하였습니다.
눈 앞에 다가온 2019년도 그리 밝아 보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헤아려야 할 것은

1) 흐름이 하락세에 있다는 점과 2) 매우 강력한 지지대에 들어서고 있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큰 폭으로 하락하기도 쉽지 않고, 그렇다고 상승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장이 방향을 잡기 전까지는 255 ~ 285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을 두고 짚어 보아야 할 가격대는 255 선으로 보입니다. 이 선이 깨어지면, 그것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임을 말해주는 신호로 되지 싶고, 그럴 경우에는 1차적으로 213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트레이딩 방향은 매도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나을 것 같고, 만약에 그 어떤 이유를 달아서 280선 위로 치솟으면, 그것은 좋은 매도 기회로 되지 싶습니다.

증권시장이 가장 싫어 하는 것은 "불확실성"입니다.
판문점선언, 조미 싱가폴수뇌회담, 평양선언의 바탕적 가치인 민족자주民族自主를, 말이 아닌, 실제적 조치로서 실천하는 것이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가장 확실하고도 명쾌한 길이 될 것입니다.

현 정부가, 그 누구의 눈치나 살피지 말고,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만큼 당차게,  민족자주民族自主를 실천한다면, 아마도, 증권시장은 일찍이 있어 본적이 없는 활기를 보이지 싶습니다. 길은 그 하나 뿐인 것 같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 월간 그래프, KOSPI 200 Index monthly chart]
2019 코스피 200 지수 전망



달러 환율 전망 USD/KRW

달러/원 (USD/KRW) 환율 움직임에는 외관상으로 별다른 사항이 없어 보입니다.

달러환율에 있어 헤아려 보아야 할 것은, 2011년 말부터, 1150원선을 기준으로 하여, 수 년간에 걸쳐 만들어지고 있는 띠일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큰 흐름은 상승쪽에 있고, 일정한 수렴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확히 언제가 될 지는 가보아야 알겠지만, 어느쪽이든 돌파가 일어날 시점이 그리 멀지 않은 듯 합니다.

돌파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1100원 ~ 1150원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돌파가 일어 난다면, 아마도, 위쪽 (상승하는 쪽)이 되지 않겠는가 싶습니다.

함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그림에서 보듯이, 환율 흐름이 상당이 억지스럽게 보입니다. 곧, 일단 돌파가 일어나면, 매우 급격한 변동을 보일 가능성이 그 만큼 높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은 매수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이고, 1100원을 기준으로 하여 매수 시점을 찾으면 될 것 같습니다.

[달러 환율 월간 그래프, USD/KRW]
2019 2020 달러 환율 전망 USD KRW rate forecast


2018년은 우리 겨레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고도 가슴 벅찬 해라고 여겨집니다.
우리 겨레는, 외세와 그에 굴종.부역하는 사대매국 반민족 패거리들에 의하여, 우리 겨레의 뜻과는 상관없이, 남북으로 갈리운 채 수 십년을 온갖 고통속에서 살고 있음은 모두 아시는 바와 같습니다.

올 해에 들면서, 우리 겨레는 "민족자주民族自主, 평화 그리고 통일"을 목청껏 외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판문점선언, 조-미 싱가폴수뇌회담 (북미 싱가폴 수뇌 회담) 그리고 평양선언이 이어지고, 이남 땅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남 방문을 환영하는 꽃물결이 사회 각계층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대하를 이루며 열기를 더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민족자주에 대한 온겨레의 관심과 열기를 눅잦히기라도 하려는 듯, 개인의 건강정보를 팔아 먹는 상업화와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영리병원을 허용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 시대를 사는 우리 겨레에게 있어, 그리고 우리 아이들과 손자들의 미래에 있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고, 한 치도 양보 할 수 없는, 가장 숭고한 가치는 "실천적 민족자주民族自主"일 것입니다.

민족자주民族自主의 기치를 더욱 더 높이 들고 실천적으로 나아가면서,

한편으로는, 직접 나서지는 못할지라도, 서명에라도 동참함으로써, 의료민영화, 인터넷은행(캐시리스) 등등 서방제국주의 세력의 음흉하고 악랄한 약탈 기도를 짓뭉개고 사람으로서의 기본권을 스스로 지켜야 하겠습니다. 우리 자신과 후세대의 보다 나은 자주적 삶을 위하여 !!

>> 김정은 국무위원장 서울 방문을 환영하는 백두칭송위원회 실천단 꽃물결

>> 영리병원 철회 100만 서명
>> 내 건강정보 팔지마 ! 내 허락없이 내 의료정보 쓰지마 ! 100만 서명


[ 다큐 영화: 식코 Sicko - 돈 없고 병력 있는 환자를 의료사각지대에 방치 결국 죽음으로 ]
아마도, 이 다큐 영화를 모르는 사람은 없지 싶고, 많은 분들이 이미 익히 보았으리라 짐작이 됩니다. 행여라도, 아직 보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 시간을 내서라도 가족과 함께 그리고 벗들과 함께 꼭 보시기 바랍니다.

시장통료(料)는 단기 등락이 아니라 시장의 큰 흐름을 읽어 보려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니며, 실제 거래나 투자 목적이 아닙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