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통 금 투자방 : 국제 금 시세 전망, 매매 투자 전략, 금 투자 방법, 실시간 금 시세 차트


[금 투자방 : XAU/USD, 금 시세 전망, 투자 기법, 매매 시점]     T차트    큰차트


위 차트는 국제 현물 금시세 (spot gold, XAU/USD) 실시간 월간(M) 차트 입니다. 표의 값(수치)은 차트 가격으로 적습니다. 표의 현재가와 차트의 현재가가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차트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금 시세는 브로커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 할 때는, 거래하는 차트와 가격 차이를 비교하여 가늠하시기 바랍니다.

시장에 큰 변동이 있거나 가격이 의미 있는 선을 돌파하는 등과 같이 중요한 일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시황과 전략은 매 주말에 적으므로, 주말 저녁이나 월요일 아침에 한 번만 방문하면 됩니다.

월간(M) 차트를 주 차트로 하고, 주간(W) 차트를 보조 차트로 하여, 포지션 트레이딩(Position Trading)을 합니다. 주 차트는 시장의 흐름을 읽고 진입/청산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쓰고, 보조 차트는 진입/청산 가격을 결정하는 데에 씁니다. 추세가 시작될 때 그리고 추세가 진행되는 도중에 조정이 있을 때 시장에 진입합니다.

포지션 트레이딩(position trading)의 보유기간은 추세(trend) 강도에 따라 수 개월 ~ 수 년에 달할 수 있고, 포지션 트레이딩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는 1년에 1번 ~ 2번 정도 입니다. 중요한 것은, 1년에 한 두 번 있는 기회의 지속 기간은 1일 ~ 2일 정도라는 점 입니다. 그 하루 이틀간의 진입 시점을 놓치면, 그 만큼 더 높은 위험성을 안게 됩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언제 있을 지 알 수 없는 한 두번의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시장을 둘러 보고, 헤아려 보고, 진입 여부를 판단하고, 결정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데에는 대단히 강인한 인내력과 정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표의 시작일은 시장에 진입할 때라 여겨져 채비를 시작한 날짜 입니다. 진입가는, 시작일의 가격이 아니라, 진입하기로 판단한 가격이므로, 시작일의 가격과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손익($)과 손익(%)은 진입가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위 표의 "청산"은 보유한 금 포지션을 정리한다는 뜻입니다. 금값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될 때는 금을 매수 (매수 포지션)하고, 금값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될 때는 금을 매도 (매도 포지션) 하게 됩니다. 매수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하여 매도 하거나, 매도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하여 매수 하는 것을 청산 이라 적습니다.

표 두 개 가운데, 위쪽 표는 큰 흐름에 대한 전략이고, 아래쪽 표는 매매(트레이딩) 전략입니다. 시장에는 10 년 ~ 30 년에 걸치는 큰 파동이 있습니다. 그러한 장기 파동에 따른 큰 흐름 전략은 위쪽 표에 적고, 그러한 큰 파동 안에서 일어나는 작은 파동에 따른 매매전략은 아래쪽 표에 적습니다.

모든 물건과 용역 대가(값)를 가늠하는 가장 바탕이 금값입니다. 금값을 기준으로 놓고 물가와 임금을 헤아리는 데에 익숙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링크 페이지에 있습니다.

은 투자는, 금값이 기준이 되므로, 조금 더 쉽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귀금속 가격이 추세적 상승을 할 때에는, 금값이 먼저 움직이고, 은값이 그 뒤를 따릅니다. 귀금속 가격이 추세적 하락을 할 때는, 은값이 먼저 움직이고, 금값이 그 뒤를 따릅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면, 은값의 상승시점 (은 매수 시점)과 금값의 하락시점 (금 매도 시점)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은값 전망과 투자 방법에 관한 간략한 의견은 링크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금 은 백금 등 귀금속 투자에서, 가격 변동에 따른 차익거래에 초점을 둔다면, 금 보다는 은과 백금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값 변동률에 비하여, 은과 백금의 가격 변동률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변동률이 높으므로, 예상과 반대로 움직일 때는 위험성이 그 만큼 더 큽니다.

전망은 미래를 짐작해 보는 것이므로, 지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고,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단순한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