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금 1 돈 가격 : 국제 금 시세 - 1 그람(g) 시세, 3.75 그람 시세, 1 킬로(kg) 시세, 1 톤(ton) 시세, 1 온스(oz t) 시세, 달러 금 시세, 원 금 시세

[그래프 단위: 1온스당 / 달러]
큰 그래프 보기 >>

그래프는 1온스당 달러 금 값 (1온스/달러) 실시간 차트입니다.
표의 1 온스 (oz t) 달러 가격이 그래프 가격과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표의 금값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거나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프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위 표의 시세는 국제 금 시세이므로, 실제 시장이나 금방의 금값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금 1 돈 = 3.75 그람
금 1 트로이 온스 (troy ounce, oz t) = 31.1034768 그람 = 8.29426048 돈

국제 금 시세는 1 트로이 온스 (troy ounce)를 단위로 합니다.
금 1돈 가격 계산 방법 :
금 1돈 값 = 국제 금시세 ÷ 8.29426048 x 달러환율

우리는 금 은 등 귀금속 단위로 '돈'을 사용해 왔습니다. 금 1돈은 반지를 만들어 끼기에 적당한 량이고, 반지는 일상 생활과 함께 있습니다. 그러니 금 1돈 하면 누구나 그 량과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를 압니다.

그런데 어느 날, 국제표준이다 어쩌다 하면서, 서양의 그람(g)만을 사용하도록 하고 '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불법화 해 버렸습니다. 국제 금 거래는 온스(ounce)라는 서양 단위로 이루어 지고, 그에 따라 금값도 온스당 얼마라고 말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금값에 대한 현실 감각을 잃게 되었습니다. 소리소문도 없이 현실감각 없는 멍청이가 된 것입니다. (참고).

국제표준이라는 것이 누가 누구를 위하여 만든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 민족이 일상 생활에서 현실적 감각으로 알 수 있는 '돈'이라는 단위를 굳이 불법화 하는 것이 옳은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