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October 21, 2016

독일 주식시장, 닥스 30 지수 전망과 투자 (DAX 30 Stock Market Index): 재미포트

독일은 유럽경제의 중심이자 유로화의 중심임은 모두들 아시는 바와 같습니다.
서방의 뉴스들을 보면, 독일이 오늘 내일 간에 망할 것으로 생각될 지경입니다. 도이치은행을 빌미로 삼아 이러저러한 일들로 들끓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뒷면에서는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가만히 헤아려 보면, 그 의미를 아는 것은 어렵지 않을 듯 합니다.

아래는 독일 닥스 주가지수 (DAX 30) 월봉 그래프입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고점을 찍고 고점을 낮추면서 하락으로 전환되는 듯 하기도 합니다. 특히,  경제위기라고 시끌벅적하던 2008년 이후만을 따로 떼어서 보면 더욱 그렇게 보입니다.

하지만, 더 길게 놓고 보면 다른 모양새를 볼 수 있겠습니다.
닥스지수는 다음 상승을 위한 조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올라가는 것이 맞다면, 1차적으로는 13016 선까지 그리고 2차적으로는 15706 선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꼭지를 찍고 하락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면, 9771 선을 기준으로 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흐름 자체가 9771 선 아래로 흐른다면, 하락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독일 닥스 지수 (DAX 30) 월봉 그래프]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