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November 24, 2016

캐나다 주식 시장 전망과 투자 - S&P TSX 종합지수와 S&P TSX 60 지수 : 재미포트

세계경제와 주식시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은 대체로 어둡습니다. 그럼에도 주가지수들은 자꾸만 올라 가거나 적어도 옆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늘 같은 이야기이지만, 대형주 몇 개로 구성된 주가지수들은 그냥 꾸역꾸역 올라 가는 밖에는 달리 길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캐나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캐나다 토론토 증권시장 주가지수인 S&P TSX 종합지수와 S&P TSX 60 지수를 겹쳐 그린 그림입니다.

대표적인 기업 60개로 구성된 TSX60 지수 (파랑색)는 경제사정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다는 듯이 움직입니다. 그에 비하여 TSX 종합지수 (빨강색)는 다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날이 갈 수록 더욱 더 심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선물을 투자한다면 소수의 대형주로 구성된 지수가 나을 것으로 보이고, 개별 주식의 경우에도 소수 대형주로 구성된 지수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 가운데서 그 지수 흐름을 앞에서 이끌고 가는 이른바 주도주가 나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캐나다 토론토 증권지수인 S&P TSX 종합지수(빨강색)와 S&P TSX 60 주가지수 (파랑색)]
시장 전망과 투자는 가상적으로 짜보는 포트폴리오이며 전문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가격 변화가 예상될 때 방향을 설정하고 그 때의 가격을 편입가격으로 잡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